[광주광역시=뉴스프리존] 조용호, 강승호 기자= 13일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앞두고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도 대규모 집회가 진행됐다. 이로 인해 금남로 인근 도심에는 교통 체증으로 도심이 마비됐다.

광주시민사회 단체와 민노총 등이 금남로 일대에서 제43주년 5·18기념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강승호 기자
광주시민사회 단체와 민노총 등이 금남로 일대에서 제43주년 5·18기념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강승호 기자

5·18기념행사위원회와 사회진보연대·민노총 광주전남지부 등은 13일 오후 4시부터 금남로 일대에서 제43주년 5·18기념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은 불과 1년 만에 우리 국민이 피로써 전진시켜온 민주주의를 무너뜨렸다. 이는 그야말로 대재앙이라”고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또 이날 사회진보연대는 “1980년 5월 민주주의를 처참하게 짓밟는 학살자의 폭압에 맞서 광주 시민은 분연히 일어나 싸웠다”며 “40여년이 지난 현재는 미얀마 민 우웅 홀라잉 군부가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시민들을 전투기와 헬기 총격 등으로 학살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부당한 폭압에 맞서 최후까지 저항한 5월 정신을 우리가 국제연대로 이어받아 이들 곁에 든든한 이웃으로 동지로 서야한다”고 역설했다.

윤석열 정부 규탄 손팻말./강승호 기자
윤석열 정부 규탄 손팻말./강승호 기자

이에 앞선 지난 9일, 91개 광주전남시민사회는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정권 1년을 맞아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에서 "윤석열 정권은 불과 1년 만에 우리 국민이 피로써 전진시켜온 민주주의를 무너뜨렸다. 그야말로 대재앙을 맞이했다"고 규탄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정당선거에 불법 개입과 공천권을 무기로 국회의원의 충성경쟁을 강요하고, 검찰은 국가기관을 장악하여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며 "경찰, 국정원, 감사원은 정권의 친위대가 되어 노동조합과 언론, 야당과 시민단체에 대해 무차별적으로 공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어 “159명의 젊은이가 허망하게 목숨을 잃은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도, 책임자 처벌도, 재발방지책도 마련되지 않았다. 전세 사기로 20대 청년은“ 미안해요, 엄마 2만원만 보내주세요”라는 말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으며 얼마나 더 많은 전세 사기 피해자가 나올지 알 수 없다“ 현실태를 밝혔다.

또한 ”주 69시간제 등 장시간 저임금노동을 강요하면서 노동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노동조합 활동을 범죄시하고 있다. 건설노조에 대한 전방위적 탄압은 양회동 열사의 분신을 불러왔다. 양곡관리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로 식량주권의 포기와 농업 말살을 선언했다“고 노동계의 고통을 호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