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여성문예부터 어린이 오케스트라 지원까지

[서울=뉴스프리존]박나리 기자=동서식품이 ‘생활 속에 향기를 더하는 동서식품’이라는 기업 핵심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꾸준한 나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문화나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왔으며,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삶의향기 동서문학상', '맥심 사랑의 향기'다.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대회는 국내 바둑문화 대중화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바둑계의 최고수인 프로기사 9단에게만 참가 기회가 주어지는 권위 있는 대회이기도 하다. 동서식품은 24년째 꾸준한 바둑 후원 활동을 전개해 국내 바둑 문화의 저변을 넓혀 왔다.

가장 최근 열린 '제24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지난 해 12월 개막전을 시작으로 약 5개월간 진행됐다. 이번 대회는 전기 우승자 박정환 9단, 국내 랭킹 1위 신진서 9단을 포함해 국내 유수의 프로 바둑 기사들이 참석했다.

신진서 9단은 지난 달 10일, 경기도 광주 곤지암 리조트에서 열린 결승 2국에서 이원영 9단을 꺾고 2019년에 이어 2번째로 맥심커피배 우승을 달성했다.

지난 달 18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호텔에서 개최된 시상식에서 신진서 9단은 우승 트로피와 함께 상금 5000만 원을 수상했으며, 대회 첫 출전에 준우승을 차지한 이원영 9단은 트로피와 함께 상금 2000만 원을 받았다.

지난 4월 18일 열린 '제24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시상식에서 동서식품 김광수 사장(왼쪽)과 신진서 9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동서식품)
지난 4월 18일 열린 '제24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시상식에서 동서식품 김광수 사장(왼쪽)과 신진서 9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서식품)

동서식품은 국내 최대 여성 신인 문학상인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을 통해서는 격년마다 공모전을 개최하며 실력 있는 여성 작가를 발굴해오고 있다.

지난해 진행된 제16회 동서문학상에는 시, 소설, 수필 아동문학(동화, 동시) 등 4개 부문 총 1만 8539편의 응모작이 출품됐으며, 기초심, 예심, 본심 등 3차에 걸친 한국문인협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총 484개작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제16회 동서문학상 대상작은 김은혜 씨의 소설 '두번째 엄마'가 선정됐다. 금상은 채연우 씨의 '복제인간 로이'(시 부문)와 윤국희 씨의 '차가는 달이 보름달이 될 때'(수필 부문), 김영인 씨의 '엄마는 1학년'(아동문학 부문)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동서식품은 공모전 기간 동안 유명 작가들에게 조언을 들을 수 있는 '멘토링 클래스'와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일대일 글쓰기 지도를 받을 수 있는 '멘토링 게시판', 꾸준한 창작 습관을 만드는 '글쓰기 챌린지' 등 창작 활동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대구북비산 초등학교 최송이 교장(왼쪽)과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가 북비산윈드오케스트라 지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서식품)
대구북비산 초등학교 최송이 교장(왼쪽)과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가 북비산윈드오케스트라 지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서식품)

어린이 오케스트라를 후원하는 '맥심 사랑의 향기' 프로그램도 있다. 이 프로그램은 '동서커피클래식'과 함께 동서식품의 대표 메세나 활동으로 꼽힌다. 2008년 부산 소년의 집 관현악단 후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약 4억 1000만 원 상당의 악기와 음악실 개보수를 지원했다.

작년 맥심 사랑의 향기의 수혜처는 대구에 위치한 북비산초등학교다. 창단 10주년을 맞이한 북비산윈드오케스트라는 전국 단위의 경연대회에서 수상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오케스트라다. 동서식품은 지난해 9월 맥심 사랑의 향기를 통해 북비산윈드오케스트라에 트롬본, 호른, 차임벨 등 새 악기를 선물하며 앞으로의 더욱 활발한 활동을 응원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동서식품은 문화·예술 분야의 문화나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며 소비자들의 삶에 위로와 휴식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