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료 수확 지연 및 모내기 시기 중첩 등 해결 방안 모색

[전남=뉴스프리존] 조용호 기자= 강진군은 집중 호우로 인한 조사료 수확 지연과 모내기 시기와의 중첩 등 영농 현안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영농대비 긴급 대책협의회’를 23일 개최했다.

이날 군 관계자와 농어촌공사 담당자가 참여한 가운데 군청 대회의실에서 긴급 대책협의회를 가졌다. 

강진군 농업, 건설분야 및 관련기관(농어촌공사)이 모여 5월 집중 호우에 따른 영농대비 긴급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강진군)
강진군 농업, 건설분야 및 관련기관(농어촌공사)이 모여 5월 집중 호우에 따른 영농대비 긴급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강진군)

군에 따르면 올해 동계 조사료 재배 면적은 3,500ha로, 한창 수확 중이지만, 지난 5월초부터 집중 호우로 인한 조사료 재배 필지 일부가 침수되고 수확이 지연돼, 모내기와 작업 시기가 겹치는 등 영농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회의에서 2모작 육묘 시기를 조정하고, 조사료 경영체 조기 수확 촉구를 지도하며, 침수로 인해 수확 불가능 필지를 현장 조사해 필요한 경우 장비(포크레인 등)를 지원 조치하기로 협의했다. 

또한 희망자에 한해 추가 육묘 종자를 공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장기적으로는 저수지 통수관리 협의체(군+농어촌공사+영농단체대표 등)를 구성하고 최대한 조사료 수확 시기를 감안해,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저수지 통수 관리를 할 방침이다. 

매년 협의회를 통해 영농철 저수지 통수 시기를 조절하는 영농 시스템도 구축한다.

또한, 매년 초 영농교육 추진 시 이앙 시기를 5월 하순 이후에 실시해, 조사료 수확시기와 겹치지 않도록 교육하고 상습 침수지역에 대해서는 조사료 파종을 지양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5월 23일 기준 현재, 강진군 동계 조사료 수확 실적은 약 70%로, 27일까지 98% 이상 수확 작업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