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古代)의 우리 한민족 사상은 무엇일까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 궁금증을 우리들의 덕화만발 카페 <이언 김동수 교수 시문학> 방의 주인이신 이언 김동수 시인께서 아주 시원하게 풀어 주셨습니다. 이를 두 차례 요약 정리하여 널리 공유(共有)합니다.

【한민족과 삼신사상(三神思想)/ 이언 김동수(시인)

1. 『한민족과 삼족오(三族烏)』

삼족오(三族烏)는 다리가 셋 달린 ‘까마귀’ 라고도 하고, ‘태양 새’ 라고도 한다. 고구려의 쌍용총, 무용총 등의 고분 벽화에 용과 봉황과 함께 그려져 있고, 단군 조선에 관한 이야기를 쓴 『환단고기(桓檀古記)』에도 8세 단군 8년(단기 347, BC1986년)에 세 발 달린 삼족오가 대궐 안으로 날아왔는데, 그 날개 길이가 석 자나 되었다.’(甲寅 七年 三足烏飛入苑 其翼廣三尺)라고 기록되어 있다.

2011년 우리나라의 제 5대 국새(國璽)가 선정되었을 때 시인 이산하는 “두 마리 봉황이 무궁화 꽃을 피우며 날아오르고/ 태양 속에서는 삼족오가 봉황의 날개를 끌어당긴다”라고 이 국새를 칭찬하고 있다. 삼족오 그림이 고대 중국의 그림에도 등장하고 있지만, 우리의 민단 사학자들은 단군 왕국 당시 우리 고유의 삼신 사상이 중국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고구려 고분 벽화에 그려진 삼족오(三足烏). 오른쪽 봉황과 왼쪽에 용이 있다. 고대인들은 태양의 흑점 그림자를 세 발 달린 ‘검은 새’로 보아, 이 삼족오가 천상의 신들과 인간 세계를 이어주는 신성한 새로 여겼다. 그래 오늘날에 와서도 국새가 새로 제작될 때마다 손잡이로 삼족오가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다. 삼족오의 다리를 셋으로 한 것은 하늘(天)과 땅(地)과 사람(人)이 우주의 본질이라는 삼신(三神)사상에서 비롯되었으며 지금도 경남 산청 동의보감촌 동의 전 지붕과 충북 영동 국조 전 앞에도 삼족오가 앉혀져 있다.

2. 『삼신사상(三神思想)』

우주 자연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는 모두 3수로 되어 있다. 3수는 양(1)과 음(2)이 결합하여 새로운 탄생(3)을 이루어 내기 때문이다. 우주를 구성하는 삼재(三才)도 천·지·인(天地人) 3수이고, 물질의 기본 단위인 원자도 양성자, 중성자, 전자로 구성되어 있고, 빛깔을 이루는 삼원색도 셋, 우리의 몸도 머리, 몸통, 사지 셋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인지 우리 한민족(韓民族)은 예로부터 3이라는 숫자를 좋아하여 우리 문화에서는 모든 것이 3수로 집약되어 있다.

3. 『단군왕검 』

환인, 환웅, 단군 왕검의 삼성(三聖)을 의미하는 ‘삼신사상’은 환국, 배달, 고조선으로 이어져 온 9천 년 한민족사에서 국가를 경영하는 제도의 바탕이 되어왔다. 그것은 천지 만물을 관장하는 신(神)은 반드시 혼자가 아니라 삼신(三神)이 함께 있다고 믿었다. ≪삼국유사≫ 고조선조에 한인·환웅·단군왕검의 삼신이 부·자·손(父·子·孫) 관계로 나타나는데, 이 삼신의 관계를 한 몸[三神 一體]으로 보면서 이러한 삼신을 한얼[天帝]로 표현하기도 한다.

‘한얼’은 한 임(‘한’은 ‘하늘’, ‘크다’) 이기고도 하는데, 이 ‘한얼’이 자리를 만드는 창조주 ‘한인(桓因)’과 구세주(리더) ‘환웅(桓雄)과 그 뜻을 실천궁행 하는 ‘한 검(桓儉)’ 셋을 보내 백성을 잘살게 하였다는 것이다. 그 세 자리를 나누면 삼신(三神)이요, 합하면, 곧 한 몸이신 ‘한얼님(하느님)’이라는 것이다.

이 셋(三)은 항시 상호보족 적으로, 불가분리의 위상(位相)에서 1은 3의 몸[體]이 되고, 3은 1의 작용[用]이 된다. 이러한 통치 이념으로 환인(桓因)은 아들인 환웅(桓雄)에게 천부인(天符印) 3개를 주어 지상으로 보냈다. 환웅 천제는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의 삼백(三伯)과 3천의 무리를 거느리고 태백산(백두산) 신단수(神壇樹) 아래로 내려와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세상을 다스렸다.

삼백(三伯)은 조선 시대 삼정승(영의정, 좌의정, 우의정)과 오늘날의 삼권분립(입법, 사법, 행정) 기독교의 성부(하나님), 성자(예수), 성령(마음)의 삼위론과 불교의 법신(부처), 보신(마음), 화신(몸)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4. 『삼신 문화』

이러한 삼신사상(三神思想)은 한민족의 생활 문화에도 깃들어 음식을 먹기 전 천지(天地)에 세 번 떠서 바치는 고수레에서부터, 아기가 태어났을 때 삼신 할머니에게 바치는 미역국 세 그릇, 사람이 죽으면 저승사자에게 바치는 밥 세 그릇 등,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서 드러나 있다.

가위바위보도 삼세판이고, 태양의 수호신 삼족오도 다리가 셋, 경복궁, 창경궁, 사찰, 향교, 소고(小鼓), 북, 부채 등에도 음양의 이치로 순환 무궁한 삼태극(三太極)의 모습을 그려 놓고, 우리가 좋아하는 3·6·9 게임도 3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는 중국인이 2·4·8 수를 좋아하는 짝수 문화와 대조를 이룬다.】

어떻습니까? 정말로 우리는 까마득한 옛날부터 세계 어느 나라도 갖지 못한 찬란하고 고귀한 사상을 지녀온 국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상을 부정하고 폄하(貶下)하는 일부 사학자 때문에, 말 못 할 수모(受侮)를 겪은 적이 있었습니다.

우리 역사를 바로 배우고, 삼신 사상부터 배우며, 익히는 자랑스러운 국민이 되면 어떨까요!

단기 4356년, 불기 2567년, 서기 2023년, 원기 108년 5월 26일

덕 산 김덕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