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경북교육청이 급식종사자의 근무여건 개선에 공을 들이고 있다.

경북교육청 전경.(사진=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 전경.(사진=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은 급식종사자 배치 기준을 완화해 급식종사자 207명 증원과 교육 일수를 신설하고 청소 일수를 확대하는 등 급식종사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급식소 근무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고 26일 밝혔다.

급식종사자 배치 기준 조정으로 증원된 207명(3월 1차 조정 150명 증원, 9월 2차 조정 57명 증원)은 공립학교의 경우 올해 하반기 교육공무직원 신규채용 후 오는 9월 1일자로 학교에 배치하고, 사립학교는 각급학교에서 채용해 배치한다.

3월과 9월(예정) 두 차례에 거쳐 개정된 주요 내용 중 3월(1차)에는 ▲3식학교 급식종사자 추가 배치 ▲급식인원 산정방식을 병설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동일하게 조정 ▲공동조리 운반학교 비조리교 급식인원을 가산했다.

급식종사자의 직무 전문성을 향상하고 쾌적한 급식환경 조성을 위해 9월(2차)에는 ▲급식인원 901명 이상 구간 단계 기준을 200명에서 150명 단위로 하향 조정 ▲직무교육 및 신규자 교육 신설 ▲청소 일수를 확대했다.

2·3식학교, 과대학교 등 기피하는 학교에 근무하는 급식종사자(교육공무직 조리사 및 조리원)의 교육 일수와 청소 일수를 1식 학교(학생수 1000명 미만)보다 확대해 격무부서에 근무하는 급식종사자의 근무여건을 개선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안전한 급식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학교생활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급식종사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급식환경과 근무여건을 지속적으로 체크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