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뉴스프리존]박용 기자= 경북 성주군농업기술센터는 농업 미생물 활용 농가 100여명을 대상으로 최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 미생물의 이해 및 활용'이라는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경북 성주군농업기술센터가 농업 미생물 활용 농가 10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26일 기술센터에서 ‘농업 미생물의 이해 및 활용’이라는 주제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사진=성주군)
경북 성주군농업기술센터가 농업 미생물 활용 농가 100여명을 대상으로 최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 미생물의 이해 및 활용'이라는 주제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사진=성주군)

이번 교육은 농업 미생물에 올바른 사용법과 효과 등 미생물 사용 농가의 평소 궁금증 해결을 위해 마련됐으며, 군위군농업기술센터 황태경 박사를 초빙해 농업 미생물의 기본 이론 및 균주별 특징, 작물적용 사례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농업미생물 사용은 토양 병해충 발생을 줄여 화학농약 및 비료 절감 효과가 있고, 토양 내 염류 집적감소 등 토양 개량 효과가 있어 작물의 생육을 돕는다. 축산 농가의 경우 가축의 소화율을 향상시켜 질병 발생을 감소시키는 등 사료 효율을 증가시키고 분뇨 악취 저감 효과가 있다.

김명원 소장은 "앞으로 지역맞춤형 미생물 확대 보급과 농업환경별 미생물 활용 교육을 통해 고품질 안전 농·축산물 생산, 경영비 절감 등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성주군농업기술센터는 5종의 미생물(유산균, 고초균, 효모균, 광합성균, 황국균)을 연간 약 100톤 생산·공급하고 있으며, 이는 병해충 예방뿐만 아니라 작물의 수량 증가 및 품질향상을 꾀할 수 있어 지속가능한 토양환경 조성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