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무학초 다목적 강당 증축공사 등 논의

[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경상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정규헌 의원이 증축공사 중 중단된 창원 무학초등학교 다목적 강당과 관련, 향후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무학초등학교에서 지난 26일 간담회는 학부모와 창원교육지원청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창원 무학초등학교 다목적 강당 건립과 관련 간담회 모습.(사진=경남도의회 사무처)
창원 무학초등학교 다목적 강당 건립과 관련 간담회 모습.(사진=경남도의회 사무처)

무학초등학교 다목적 강당 신축공사는 지난해 4월 착공, 12월 준공할 예정이었으나, 공정률 65% 단계에서 공사가 잠정 중단됐다. 

기초보강을 위한 파일 공사 추가와 레미콘업체 파업으로 공기(工期)가 연장되고, 시공사가 부도 처리되면서 지난 4월 공사포기서를 제출, 현재 새로운 시공사 선정이 시급한 실정이다.

학부모들은 “시공사의 후속 공사가 미진한 부분이 2022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공사가 잠정 중단될 때까지 학교 측이 이 사태를 학부모에게 알리지 않은 것이 아쉽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후속 업체 선정 계획 ▲학생들의 불편감 해소 방안 ▲시공사 교체에 따른 조달 계약과 시공 절차 계획 ▲장마와 태풍에 대비한 안전사고 우려 해소 ▲잔여 공사 진행 학부모회에 공유 등을 묻고 또 제안했다.

창원교육지원청은 잔여 공사를 맡을 업체 선정을 위해 6월부터 9월까지 중앙조달 계약 후 9월부터 11월까지 착공∙준공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정규헌 의원은 무학초등학교 사례를 토대로, 경남교육청에 근본적인 대책을 주문했다. 

정규헌 의원은 “학교 관련 건물 시공업체를 선정할 때 신중하지 못한 점이 있다. 공기(工期)가 늘어나면서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는 부분에 대해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 결격사유가 없다는 조건으로는 부족하고, 철저하게 업체의 신용과 시공능력을 알아보고 공사를 맡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조달청에만 업체 선정을 맡겨두고 추후 시공 과정에서 관리 감독을 하지 않는 교육청도 문제”라며 “추후 도내 곳곳에서 진행될 그린스마트 추진 시에도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다.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