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41년까지 135만㎡ 부지 확보하는 수소환원제철 용지조성사업 추진
주민 설명회 무산 등 포항시민과 환경단체 반발 거세...사업 추진 난항 예상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포스코가 수소환원제철소 건설을 위한 시동을 걸었지만 예상됐던대로 포항시민과 환경단체의 반발이 만만찮아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포스코 포항제철소 전경.(사진=포스코)
포스코 포항제철소 전경.(사진=포스코)

포스코와 포항이 상생하기 위해서는 공론화를 통한 시민공감대 형성과 매립지 조성에 따른 환경문제 등을 적극적으로 공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포스코는 친환경 제철공법인 수소환원제철 3기를 짓기 위해 포항제철소에 인접한 바다를 메워 오는 2041년까지 135만㎡(약 41만평)의 부지를 확보하는 수소환원제철 용지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 추진을 위해 포스코는 1일 포항철강공단 내 호동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환원제철 용지조성사업에 따른 국가산업단지계획 변경안에 대해 주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설명회는 시작부터 환경단체를 비롯해 일부 주민의 설명회 진행 반대로 1시간 만에 무산됐다.

포스코는 관계 당국 및 포항시와 소통해 설명회를 재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포항환경운동연합 등 8개 단체로 구성된 포항제철소5투기장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달 31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영일만 바다 환경 위협하는 공유수면매립 중단'을 주장했다.

대책위는 “최근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이 포항 영일만 바다에서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의 21배가 넘는 15만㎡ 면적의 해양생물 ‘잘피’ 군락지를 발견했다”며 “포스코가 탄소중립의 목표달성을 위해 수소환원제철을 추진하는 것은 바라는 바이나, 해양생물이 서식하는 바다를 메워 부지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가 과거 바다를 매립해 공장을 지은 뒤로 조류 흐름이 바뀌고 명사십리 포항의 해수욕장이 사라진 사실을 시민 모두 기억하고 있다”며 “포스코는 바다가 아닌 기존 유휴부지나 육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지역과 공존하고 상생하는 방안으로 탄소 중립을 실현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포항지역발전협회는 지난달 30일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 국가산업단지 변경조정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 주변에는 여유부지가 없어 부득이 영일만 바다 135만㎡를 매립해 수소환원제철소를 건립할 수밖에 없고, 매립부지 확보를 위해 국토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등 정부 관련 부처의 신속한 행정절차가 절실하다"며 "공장을 지을 땅이 없어 광양으로 넘어간 2차전지 전기강판의 전철을 수소환원제철소마저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