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창원특례시 성산구는 악취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6월부터 10월까지 창원국가산업단지 악취 집중관리 한다고 밝혔다.

창원 국가산단 전경.(사진=창원시)
창원 국가산단 전경.(사진=창원시)

창원국가산단에는 약 220개의 악취 배출 사업장이 있는데 매년 하절기에는 기상 영향으로 인해 산단에서 발생되는 악취가 주거지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악취는 순간적이고 국지적으로 발생하며, 확산과 소멸이 빠른 특성을 갖고 있어 원인 파악과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성산구는 매년 반복되는 악취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 2월부터 민간환경감시원을 활용해 사업장별로 발생되는 악취 종류와 강도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악취 발생지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휴일과 야간 취약시간대에 반복적으로 악취 민원이 발생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2개 반의 악취순찰반 4명을 편성해 매주 1회 이상 야간순찰을 실시하고 있다. 

휴대용 악취 측정기를 활용 야간 악취순찰을 하고 있다.(사진=창원시)
휴대용 악취 측정기를 활용 야간 악취순찰을 하고 있다.(사진=창원시)

성산구는 악취 발생 정도가 심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방지시설 적정 운영 여부를 확인하고, 휴대용 악취 측정 장비와 드론 등을 활용해 악취 유출 시설에 대해서는 시설 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김은영 성산구 환경미화과장은 "하절기 기온 상승으로 인해 시민들이 창문을 자주 개방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산업단지 인근 주민들의 악취 체감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체계적인 악취 사업장 관리와 환경순찰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