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뉴스프리존]오운석= 임실군이 포복재배(토양 위에 줄기‧넝쿨을 유인하여 열매를 키우는 재배법)하는 대표적인 작물인 수박을 서서 재배할 수 있도록 수박 재배 신기술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임실군이 수박을 서서 재배할 수 있도록 수박 재배 신기술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사진-임실군)
임실군이 수박을 서서 재배할 수 있도록 수박 재배 신기술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사진-임실군)

그동안 수박은 재배환경 특성상 농작업의 대부분이 허리를 굽히거나 쪼그려 앉는 자세로 작업하기 때문에 근골격계 질환 등 농부증을 일으키는 주원인이었다. 이에 농작업의 편리성을 충족시키는 기술로 개발한 것이 이동식 수직 재배 장치이다.

이번에 추진하는 중소형 수박 수직 재배 시범사업은 I자형 지주를 사용하여 수박 줄기를 수직으로 유인하고 지상 1m 받침대 위에 과일을 착과하는 기술로 작업자가 선 채로 유인, 수정, 곁순 정리 등 농작업을 할 수 있어 노동력을 50%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하우스 2줄 재배를 3~4줄 재배로 늘리고, 파종간격은 40㎝에서 20㎝로 줄여 밀식재배 할 수 있어서 기존 포복재배보다 단위 면적당 수확량이 2~3배 증가되어 농가 소득 증대도 기대할 수 있다.

이동식 수직 재배 장치는 한번 설치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수확 후 하우스 양옆으로 지주를 밀어 고정시켜 놓음으로써 로터리 작업 등 밭 만들기 작업에 지장이 없어 작업능률도 높다.

김쌍수 농업기술센터 소장은“이번 수직 재배 기술 도입으로 농업인구 고령화에 대응해 노동 강도는 줄이고 농가 소득 등 경제적 효과가 클 것”이라며“앞으로 새로운 농업기술을 보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