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2일 오후(현지시간) 인도 동부 오디샤주(州) 발라소레 지역에서 대규모 열차 탈선과 충돌 참사가 발생해 현재까지 최소 288명이 숨진 것으로 파악됐다.

2일 인도 동부 오디샤주에서 발생한 열차 사고 현장.
2일 인도 동부 오디샤주에서 발생한 열차 사고 현장.

현지 당국은 사망자가 최소 288명이라고 밝혔지만 중상자가 많아 사망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열차 세 대가 잇따라 충돌하는 사고가 났다.

다스는 사고 당시 동북부 샬리마르에서 남부 첸나이로 가는 '코로만델 익스프레스'에 탑승하고 있었다며 "충돌 후 이 여객열차의 거의 13량이 완전히 부서졌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철로에는 팔다리가 없는 시신도 있었다"며 "나는 정말 감사하게도 다치지 않고 빠져나왔다"고 덧붙였다.

아미타브 샤르마 철도부 대변인은 사고 열차 중 한 대의 객차 10∼12량이 먼저 탈선하면서 인접 선로로 넘어졌고, 이에 해당 선로 반대편에서 오던 다른 여객 열차가 부딪혀 탈선했다고 밝혔다.

충돌한 여객열차는 철로에 정차해 있던 화물열차까지 덮쳤다.

수단슈 사랑 오디샤주 소방청장은 AFP통신에 "열차 3대가 연관된 이번 사고로 288명 이상이 숨졌다"고 밝혔다.

더욱이 객차 훼손 상황이 심해 구조 작업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 등은 이번 사고로 3일 오전까지 최소 288명이 숨지고 900명 이상이 다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당국은 아울러 정확한 사고 원인 조사에도 착수했다.

사고 현장이 담긴 사진과 영상 등을 살펴보면 이 충돌로 열차는 크게 뒤틀리며 선로에 누웠고 일부 객차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종잇장처럼 구겨졌다.

2일 인도 동부 오디샤주에서 발생한 열차 사고 현장.
2일 인도 동부 오디샤주에서 발생한 열차 사고 현장.

객차에 탄 수백명의 승객은 무방비 상태로 충돌 충격을 받았다.

승객 반다나 카레다는 AP통신에 "화장실을 나왔을 때 갑자기 객차가 기울었고 중심을 잃었다"며 "온통 뒤죽박죽인 상태에서 사람들이 서로에게 넘어졌다"고 말했다.

인도 일간 타임스오브인디아는 "탈선과 충돌의 충격으로 약 50명의 승객이 깨친 창문이나 문을 통해 밖으로 내던져졌다"고 보도했다.

또 다른 생존자는 NDTV에 "탈선으로 잠에서 깼을 때 10∼15명이 내 위로 넘어졌고 나는 손과 목을 다쳤다"고 아비규환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는 "객차를 빠져나오니 (사람의) 팔다리가 여기저기에 온통 흩어져 있었다"며 "한 사람은 얼굴이 심하게 훼손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2일 인도 동부 오디샤주에서 발생한 열차 사고 현장.
2일 인도 동부 오디샤주에서 발생한 열차 사고 현장.

객차 내에는 아직 빠져나오지 못한 이들이 수백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현장에 구급차, 소방차 등 지원 차량 200여대와 국가재난대응군과 군 병력 등 1천200여명을 투입, 구조·시신 수습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인근 주민 수백명도 곧바로 현장으로 달려와 사람들을 객차에서 끌어내는 작업을 지원하고 있고 부상자 등에게 물도 제공하고 있다.

사상자 중에 한국인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