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정부 여당이 7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확대회의를 열고, 확산하는 국민 불안 해소에 주력했다.

야당을 향해서는 괴담, 선동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는데, 더불어민주당은 7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여당의 대응을 강하게 질타하며 비판 공세를 이어갔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7일 장 초반 수산물 관련 종목들이 강세다.전날 일본 현지 방송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지난 5일 육지와 바다 양쪽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사용하는 해저터널 안으로 약 6천톤(t)의 바닷물을 주입했다.도쿄전력은 이달 말까지 오염수 방류를 위한 모든 공사를 완료할 방침이며 올해 여름부터 실제 방류가 시작될 계획이다.이에 오염수가 바다에 유입되기 전 수산 식품을 사들이려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관련 종목들이 주목받은 것으로 보인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7일 장 초반 수산물 관련 종목들이 강세다. 전날 일본 현지 방송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지난 5일 육지와 바다 양쪽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사용하는 해저터널 안으로 약 6천톤(t)의 바닷물을 주입했다. 도쿄전력은 이달 말까지 오염수 방류를 위한 모든 공사를 완료할 방침이며 올해 여름부터 실제 방류가 시작될 계획이다. 이에 오염수가 바다에 유입되기 전 수산 식품을 사들이려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관련 종목들이 주목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어 민주당은 지난달 후쿠시마 앞바다 생선에서 기준치가 넘는 방사성 세슘이 검출됐다는 일본 보도를 인용하며 우려를 나타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가 국민과 미래세대에 떳떳하지 못한 일을 해서는 안 된다"며 "국제해양법재판소에 대한 정부의 잠정조치 청구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키자"고 거듭 제안했다.

그는 "우리보다 멀리 떨어진 남태평양 피지 정부도 '후쿠시마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일본 안에 두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정부는 피지 정부를 본받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정부는) 후쿠시마 핵 오염수에 대해 오히려 일본 대변인 같은 태도로 국민들의 분노를 유발하고 있다"며 "정부·여당은 후쿠시마 핵 오염수를 저지하려는 야당과 국민을 향해 괴담 선동으로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면 책임지라고 협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제해양재판소 잠정조치 청구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키자고 국민의힘에 제안했다.

또 태평양 도서국가인 피지의 장관이 후쿠시마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일본에 두라고 일갈했다며, 정부도 피지를 본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에 유국희 후쿠시마 시찰단장을 비롯해 외교, 과기, 환경, 해수부 등 관계부처 장관이 총출동했다.

국민의힘은 "야당이 과학적 근거를 무시하고 여전히 검증되지 않은 내용으로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관들은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과학적·객관적인 검증이 진행되고 있다며, 해양과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측정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5월,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힌 우럭에서 세슘이 검출됐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한바있다.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전의 항만에서 지난달 잡은 우럭을 검사한 결과, 일본 식품위생법에서 정한 기준치인 1킬로그램 당 100베크렐의 180배에 달하는 1만 8천 베크렐이 나왔다는 것다.

또 같은 장소에서 4월에 잡은 쥐노래미에서도 1200베크렐의 세슘이 검출됐다.

교도통신은 이처럼 높은 수치의 세슘이 검출된 데 대해서, 물고기가 잡힌 곳이 원전 근처 방파제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