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시설 개선과 정수공정 최적화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생산에 최선 다할 것"

[부산=뉴스프리존]한선주 기자=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가 하절기 조류 및 유충 발생에 대비해 정수처리공정 사전점검에 나섰다.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올여름은 평년에 비해 기온이 높고 폭염일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하절기 녹조 및 유충으로부터 수돗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돗물 생산 및 공급 전 과정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하고 자체 대응 대책을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매리취수장 모습.(사진=부산시)
매리취수장 모습.(사진=부산시)

점검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취수구 조류유입 억제 ▲정수장에 유입된 조류 및 유충 제거 ▲고농도 조류발생 대응이 있다. 조류유입 억제를 위해 취수구에 조류 차단막 이중 설치 및 살수시설을 운영하고, 유입된 조류 및 유충을 제거하기 위해 고효율 응집제를 사용, 여과지 역세척 주기 단축 및 중염소 투입시설을 설치‧운영하며, 오존처리시설도 개선해 정수 공정을 최적화할 계획이다.

특히 고농도 조류가 지속될 경우, 고급산화공정(오존/과산화수소수)을 운영하고 분말활성탄(PAC)을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본부는 이를 위해 사업비 120억원을 투입해 덕산·화명정수장에 분말활성탄 저장‧투입시설을 설치했다.

지난해 논란이 됐던 조류독소 물질에 대해서는 수돗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환경부 감시항목으로 지정된 마이크로시스틴-LR 외 9종의 조류독소(마이크로시스틴-RR, LA, YR, LF, LY, 아나톡신-a, 노듈라린, 실린드로스퍼몹신, BMAA)를 추가 감시하고 있으며, 조류경보제 발령 즉시 조류독소 제거를 위해 오존 투입농도를 증가하는 등 정수 공정 운영을 강화한다.

부산시 취수원인 물금지점의 지난해 유해 남조류의 최대 개체수는 532,648 cells/mL로 2012년 이후 최대치였으며, 조류경보제 발령 일수도 196일로 최장기간이었다. 현재는 전년 대비 강수량 및 상류 보 방류량이 많아 유해 남조류의 번성 시기가 늦춰지고 있지만 기상 여건에 따라 언제든 조류 및 유충 확산이 용이한 환경으로 조성될 수 있어 철저한 대비와 대응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소형생물(깔따구 유충 등)로 인한 수돗물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시책으로 정수장 위생개선사업을 시행했다. 구체적인 내역을 보면 ▲환경개선을 위한 공한지 제초작업, 물웅덩이 매몰 ▲유입방지를 위한 여과지 밀폐화, 이중출입문‧에어커텐‧미세방충망‧포충기 설치 ▲유출 차단 시설로는 여과지 하부 집수장치 개선, 덕산정수장 입상활성탄지 유출부에 필터게이트, 그 외 정수장은 정수지 유출부에 미세 여과망을 설치 중에 있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정수장에서 소형생물의 유입․번식․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시설을 설치․운영하더라도 수도꼭지 수돗물의 안전성을 완전하게 확보하기 위해서는 저수조 및 물탱크에 대한 주기적인 청소와 소형생물 서식환경 제거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에 대해 각 가정과 건물관리자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부산시 정수장 및 배수지는 ’21년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22000) 인증을 취득해 공정관리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해왔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환경 조성을 위해 매년 낙동강유역환경청 및 유역수도지원센터와 함께 하절기 대비 정수장 위생관리 실태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해왔다. 올해도 4개 정수장에 대한 합동점검을 5월에 마쳤으며, 6월에는 녹조 발생 대응 태세를 사전 점검할 계획이다.

상수도사업본부는 기후변화에 따른 조류의 대량 증식 등 외부 요인에 취약한 구조인 매리 및 물금 취수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취수탑 건설을 추진해왔다. 아울러 국비 확보를 위해 국회, 기재부, 환경부를 지속적으로 방문해 협의한 결과 최근 환경부에서 발표한 ‘녹조 종합대책’에 물금 취수시설 개선이 반영되어 국비 확보 및 본격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송삼종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조류 세포수가 감소하기 때문에 심층 취수가 가능한 취수탑 건설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장기적으로는 취수원 다변화를 통한 깨끗한 원수의 확보가 중요하나 모든 여건이 갖춰지기 전까지는 정수시설 개선과 정수공정 최적화 운영으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생산ㆍ공급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