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 이동채 회장 구속, 관변·시민단체 포스코 회장 퇴진 운동 악재 부상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정부의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경북 포항에 악재가 겹치면서 지역민들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에코프로 포항캠퍼스 전경.(사진=포항시)
에코프로 포항캠퍼스 전경.(사진=포항시)

포항이 이차전지 선도기업으로 내세우고 있는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의 구속과 포항지역 관변·시민단체의 포스코 회장 퇴진 운동이 특화단지 지정에 악재로 부상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7월 중 이차전지 특화단지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특화단지에는 기반 시설 구축, 세제 감면, 세금 공제 등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이뤄진다.

경북 포항을 비롯한 울산, 충북 오창, 전북 새만금 등이 일찌감치 특화단지 지정 신청서를 제출하고 지역의 민관산학이 총출동해 뛰고 있다. 

포항시는 이차전지 선도기업인 에코프로와 포스코퓨처엠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투자와 완결적 생산 밸류체인 형성 등을 정부 심사에 부각시키고 있다. 에코프로와 포스코퓨처엠을 대표주자로 내세우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지난 5월 11일 에코프로에서 첫 악재가 터졌다.

이날 서울고법 형사5부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에게 징역 2년에 벌금 22억원, 추징금 11억원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포항 출신인 이 회장은 오는 2027년까지 2조원 이상을 투자해 포항에 양극소재 생산공장을 건설하는 등 대규모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중이었다. 에코프로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오는 2027년까지 양극재 생산능력 71만t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였다.

이 회장이 전격 구속되면서 자칫 포항에 대한 투자가 위축되고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에도 악영향이 미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여기에다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

포항지역 관변·시민단체로 구성된 '포스코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오는 15일 포항 포스코 본사 앞에서 ‘포스코 범대위 활동 포항시민 보고대회 및 최정우 퇴진을 위한 총궐기 대회’를 열기로 한 것이다.

포항시가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대표기업으로 내세우고 있는 포스코퓨처엠은 포스코의 계열사다.

포스코퓨처엠의 투자 확대와 포스코의 전폭적인 지원이 무엇보다 필요한 상황에서 포항의 관변·시민단체가 포스코 회장을 퇴진시키겠다고 집단행동에 나서는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같은 상황은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을 두고 경쟁하고 있는 도시에 호재를 주는 것은 물론 정부 심사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포항지역 산업계의 한 인사는 "포항은 점차 사양화되고 있는 철강산업을 대체하기 위해 이차전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포항의 민관산학이 모두 나서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