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한국노총이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중단을 선언했다.

지난달 31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고공 농성 중이던 산하 노조 간부를 경찰이 강경 진압한 데 대한 대응 조치이다.

사진: 7일 오후 전남 광양시 중동 한국노총 전남 광양지역지부 회의실에서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과 참석 위원들이 한국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불참ㆍ탈퇴 여부를 논의하는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있다.
사진: 7일 오후 전남 광양시 중동 한국노총 전남 광양지역지부 회의실에서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과 참석 위원들이 한국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불참ㆍ탈퇴 여부를 논의하는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있다.

다만, 최종 탈퇴 여부는 집행부에 위임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이 경사노위 불참을 선언한 건 지난 2016년 1월 박근혜 정부 시절 이후 7년 5개월 만이다.

한국노총은 산하 노조 간부에 대한 경찰의 강경 진압에는 정부의 노조 탄압 의도가 담겨 있다고 주장했다.

경사노위 불참 선언 이후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는 주최 측 추산 조합원 1천5백여 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한국노총 조합원들은 경찰의 진압이 이뤄진 이곳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 모여 경찰에 대한 규탄과 대정부 투쟁을 이어갔다.

조합원들은 구속 수감된 산별 노조 간부의 석방을 요구하며 광양경찰서까지 행진했다.

한국노총은 경사노위 참여 중단 의사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는 7일 대통령 직속 노사정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한국노총 결정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비판했다.

노동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한국노총이 정부의 법과 원칙에 따른 정당한 법집행을 이유로 경사노위에서의 사회적 대화를 중단"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노동부는 "사회적 대화는 선진 노사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기제"라며 "정부는 지금까지 다양한 주체의 사회적 대화 참여방안을 모색해왔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사회적 대화는 경제주체의 주요 책무로 정쟁의 대상이나 특권일 수 없다"라며 "우리 경제와 미래 세대를 위해 대화에 참여하는 것이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는 책임 있는 자세"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