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바이오산업 육성으로 국내 산업과 농업 분야에 새로운 고부가가치 창출하게 될 것

[경북=뉴스프리존]박용 기자=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8일 농업생명자원 등에 생명공학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그린바이오산업육성법'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국민의 힘 정희용 의원.(사진=정희용 의원실)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사진=정희용 의원실)

그린바이오산업은 농업생명자원에 생명공학기술 등을 적용해 농업 및 전후방 산업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서 종자, 동물용 의약품, 미생물, 곤충, 천연물, 식품 소재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서울대 산업협력단 자료에 따르면 세계 그린바이오 시장은 지난 2020년 약 1조2206억 달러 규모로 오는 2027년까지 연평균 9.49%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국내시장은 지난 2020년 5.4조원으로 세계시장 대비 0.3% 수준에 그쳐 적극적인 산업 육성 정책과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정책 추진을 위한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정책의 법제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정 의원이 대표 발의한 '그린바이오산업육성법'은, 그린바이오산업과 관련된 주요 용어 정의 신설,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및 지원 추진 체계 마련,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 정책 마련,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조성 등을 신설해 그린바이오산업에 대한 지원 정책의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고, 안정적인 정책 추진을 뒷받침했다.
 
정희용 의원은 "이번 제정안으로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우리 농업 분야의 미래 먹거리 산업인 그린바이오산업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며,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으로 국내 산업과 농업 분야에 대한 새로운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정 의원은 "앞으로도 그린바이오산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필요한 입법·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동 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 의원은 오는 16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그린바이오산업육성법'의 제정 방향 및 정책과제 논의를 위한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정책 법제화 추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