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 도내 스마트팜 농가 대상으로 생육환경 빅데이터 수집

스마트팜 빅데이터 수집 / 사진=경기도

[뉴스프리존,경기=김용환 기자] 경기도가 미래농업 육성을 위해 4차산업혁명의 한 분야라 할 수 있는 빅데이터 도입한다.

22일, 경기도농업기술원은 '경기도 농업 ICT 융복합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하고 도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스마트팜 농가들을 대상으로 농작물 생육환경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4차산업혁명에 발맞춰 농업분야의 빅데이터 기반의 영농 컨설팅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스마트팜 농가에서 발생하는 농장 환경과 작물 생육정보를 수집 및 분석 할 수 있는 시스템인 '농업 ICT 융복합 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스마트농업전문가 8명을 채용해 주 1회 현장방문을 통해 생육정보를 조사한다. 그리고 농가와 1:1 매칭을 통해 영농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수시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우선적으로 농장 빅데이터를 활용해 오이, 국화, 버섯의 최적 재배 환경 조건을 구명하고, 스마트팜 농가에 적용할 계획이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스마트팜 농가의 농장 환경정보를 분석, 제공함으로써 생산성 향상과 농작업 환경개선 등 농가경영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농기원은 스마트농업전문가의 역량강화를 위해 자체교육 및 세미나를 수시로 하고 있다. 스마트팜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스마트팜 현장지원센터에서는 현장실습교육, 컨설팅, 시설점검 후 노후장비 교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순재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ICT 융복합기술을 영농에 활용하는 스마트팜 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근로환경 향상에 정보시스템이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도내 스마트팜 농가가 생육환경 정보수집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