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의 열띤 발언지난 2017년 6월 30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단독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오는 22일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백악관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성명에서 이같이 전하고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간의 굳건한 동맹과 양국의 깊은 우정을 재확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전화 통화를 한 데 이어 이번 정상회담에서 4·27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반도 정세의 진전을 이루어 나가기 위한 긴밀한 공조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대변인은 "두 정상은 다가오는 북미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지난해 6월 문 대통령의 방미,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한 때의 정상회담에 이은 것이다. 

지난해 9월 22일 유엔 총회에서의 양국 정상 간 만남까지 포함하면 네 번째 한미정상회담이 된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한미정상은 4·27 남북정상회담 다음날인 지난달 28일 1시간 15분간 전화 통화에서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현지시간) 미국을 방문,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한다고 백악관이 4일 밝혔다.

한미정상회담은 이번이 세 번째라고 백악관은 전했다.

이는 지난해 6월 30일(한국시간) 문 대통령의 방미, 11월 7일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한 때 이은 것으로, 지난해 9월22일 유엔 총회에서의 양국 정상이 만난 것까지 하면 네 번째가 된다.

백악관은 이날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2일 백악관에서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을 맞을 것"이라며 "두 정상은 이번 세 번째 정상회담에서 한미 동맹의 항구적인 힘을 재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의 한반도 진전상황에 대한 긴밀한 조율·협력을 지속해 나가는 한편, 다가오는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회담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백악관은 전했다.

이번 회담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 정상이 4·27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공유하면서 이를 바탕삼아 다가올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합의를 위한 긴밀한 조율을 통해 양국 간 공조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특히 북미 간 중재자 역할을 해온 문 대통령은 비핵화 해법 등에 대한 북미 간 이견을 좁히는 '한반도 운전자' 역할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성격 자체가 북미정상회담 준비라는 점에서 북미정상회담은 최소한 5월 22일 이후에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미정상회담의 장소와 날짜를 정했다며 곧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한미정상은 4·27 남북정상회담 다음날인 지난달 28일(한국시간) 오후 9시 15분부터 1시간 15분간 전화 통화를 하고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면서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만나 북미정상회담 전 워싱턴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서면 브리핑에서 밝힌 바 있다.

한미 양국 안보수장은 이날 면담에서 4·27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공유하고 곧 개최될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의키로 하고 구체적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양측은 남북정상회담이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전쟁의 공포 없이 남북이 평화롭게 공존할 가능성을 확인한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고, 한반도 비핵화 목표 달성을 위한 양국 간 긴밀한 공조방안 등에 대해 조율을 마쳤다.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