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민주 박남춘 인천시장, 고남석 연수구청장 예비후보 등 -

[뉴스프리존 = 강대옥 선임기자] 인천시가 인천시민과 연수구민들을 위한 문화 공간인 동춘동 ‘연수 문화의 집’과 토지를 인천시청 신청사 재원 마련을 위해 민간 매각을 추진하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예비후보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예비후보와 박찬대 국회의원(연수갑), 고남석 연수구청장 예비후보를 비롯해 연수지역 시.구의원 예비후보들은 9일 오후 1시 후보자 정책 간담회를 갖고 동춘동 문화의 집 매각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 예비후보는 “유정복 인천시 정부가 연수구 문화의 집과 장애인 생산판매시설로 사용되고 있는 동춘동 926-8 일원 행정자산 토지 3필지(1만9천162㎡)와 건물 3개동(2천992㎥)을 시청 신청사 재원 마련을 위해 오는 9월쯤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며 매각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시가 매각을 추진하는 해당 토지는 당초 (주)서부티엔디가 터미널사업을 위해 부지를 매입했다가 연수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쇼핑몰 건립을 추진하면서 부지 일부를 개발이익 환수 차원에서 인천시에 기부채납한 것으로 시와 연수구가 총 2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문화시설을 건립, 주민들을 위한 문화의 집 등으로 활용돼 왔다.

이와 관련, 인천시는 해당 토지에 대해 민간 매각을 추진하면서 지난해 10월 16일 용도 변경, 용적률 상향, 최고층수 폐지 등 사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내용의 도시기본관리계획(연수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 및 지형도면을 고시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인천시민과 연수구민을 위한 문화공간 등으로 활용되고 있는 토지와 건물을 시청사 건립을 위한 재정 마련을 위해 민간 매각을 추진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도시관리계획 변경 고시와 및 매각계획의 즉각 철회, 복합문화공간 활용 대안 제시 등을 인천시에 요구했다.

또 “기부채납 받은 토지는 당연히 공공의 이익을 위해 사용돼야 하며 또다시 사기업의 이익을 추구하는 대형 쇼핑몰 등이 들어서서는 절대 안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인천시가 사적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도시관리계획을 변경 고시한 것이 행정적으로 적절한 지 여부를 따져보는 한편 연수구민들과 함께 매각 반대 서명운동도 벌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이달 초 발생한 송도국제도시 일원의 극심한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민관 합동 현장 점검, 악취 유발시설에 대한 보강 공사 등을 실시하고, 노후화돼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은 된 송도 2공구 쓰레기 집하시설을 개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민주당 예비후보 정책간담회는 박 인천시장 예비후보와 연수구 단체장, 시‧구 예비후보들이 지역 현안문제를 공유하고 지방선거 필승을 결의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로, 박 예비후보는 연수구를 시작으로 각 지역을 돌며 순회 정책간담회를 가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