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경남도와 ‘남해안 광역경제권’ 구축 등 6개항 공동 추진

더민주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와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가 하동군 화개장터에서 만나 상생발전 협약식을 체결 (사진=김영록 사무소)

[뉴스프리존,전남=이동구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와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가 양 지역의 화합과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개발, 공동으로 실현해나가기로 했다.

두 후보는 21일 경남 하동 화개면사무소에서 ‘전남과 경남과 경제심장이 함께 뜁니다’를 주제로 ‘민선 7기, 전남-경남 상생발전 정책협약식’을 가졌다.

두 후보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될 경우 ▲영호남 교류협력 확대 및 남해안 해안관광도로·고속철도 조기 개통 ▲여수~광양~하동~진주를 연결하는 남해안광역경제권 구축 ▲ 남해안 해양관광벨트 조성 ▲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 유치 ▲ 농업·수산 및 지역발전 정책개발 공동 연구 ▲상호교류와 상생협력·발전을 위한 ‘동서상생발전협의회’ 구성 등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보다 구체적으로 목포~완도~고흥~여수~남해~통영~거제~부산을 잇는 해안 관광도로와 무안공항~목포~보성~순천~광양~진주~창원~김해~부산을 잇는 남해안 고속철도를 조기 개통하는 등 영호남의 물적·인적·문화적 교류 확대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하동의 희유금속 활용 신소재부품산단과 여수·광양의 소재부품단지를 연계한 소재부품 광역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여기에 진주·사천의 항공우주·세라믹산업을 연결하는 남해안광역경제권(여수~광양~하동~진주 남해) 구축에도 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경남과 전남 일대를 생명과 자연, 치유와 힐링의 ‘남해안 해양관광벨트’로 조성하고,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유치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이들 사항을 보다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양 지역 단체장과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가칭 ‘동서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김경수 후보는 “3당 합당이후 고착화돼온 지역주의는 이제 마지막 극복단계에 와 있다”면서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완전히 청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늘 정책협약은 경남 서부권과 전남 동부권이 상생 발전하고 나아가 새로운 광역경제권을 구축할 수 있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영록 후보는 “문재인 정부 들어 새로운 남·북 화해협력시대가 열리고 있다”면서 “오늘 정책협약을 계기로 진정한 영·호남 협력시대를 새롭게 열어가자”고 강조했다. “광역단체 간 협력을 통한 지역발전의 새로운 모델을 보여줄 것”이라는 다짐도 했다.

양 후보는 협약식 이후 영·호남 화합의 상징인 화개장터를 손잡고 돌며 주민들에게 인사하고, 점심도 같이하며 화합을 다졌다.

김영록 후보는 이에 앞서 지난 18일 박원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민선 7기, 전남도-서울특별시 도·농상생 정책협약’을 맺고 양 지역의 건강한 먹거리 생산과 공급, 지역상생 네트워크 구축 등 사항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