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트럼프 트위터

[뉴스프리존=심종완 기자] 북미정상회담을 마치고 귀국한 미국 대통령 트럼프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감사를 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한국시간) 오전 자신의 트위터계정에 “이제 세계는 잠재적이 핵 위험에서 위대한 한 발자욱을 내딛었다. 이제 더 이상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연구는 없다. 인질들은 현재 돌아와 가족들과 함께 있다. 김정일 국무위원장에게 감사하고 우리가 함께 했던 어제는 역사적인 날이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트럼프가 김정은에 감사하는 글에 앞서 그는 또 다른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나는 김정은이 그의 국민들을 위해 첫 번째 대담한 조치를 취한 것에 대해 감사하고 싶다. 우리의 어제 첫 번째 미국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의 만남은 진정한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라는 글을 이날 오전 게재했다.

한편, 지난 12일 트럼프와 김정은은 싱가포르에서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마쳤다. 이들은 CVID를 합의문에 명기하지 않아 큰 성과는 없었다는 일각의 비판도 있었지만, 양국이 대등한 자격으로 서로 첫 만남을 시작했다는 점이 큰 의의라고 하겠다.

이에 향후 거듭된 만남을 통해 CVID에 합의에 이를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하고 있다. 

CVID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뜻한다. 

며칠 전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미국이 받아들일 수 있는 유일한 결과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되돌릴 수 없는 한반도의 비핵화(CVID)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은 12일 북미정상회담에서 4개 항의 공동성명이 채택된 것을 언급하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2018년 4월 27일에 채택된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하면서 조선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하여 노력할 것을 확약하였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