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20일(수)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

[뉴스프리존, 국회=강대옥선임기자]최근 음이온을 발생시켜 건강에 좋다고 홍보해 온 한 침대 매트리스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라돈'이 검출돼 각종 기능성제품의 방사능 공포로까지 확산된 가운데, 생활 속 방사능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려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 박정 의원, 한정애 의원은 6월 20일(수)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라돈침대 사태를 통해 본 생활 속 방사능 실태와 대응방안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

환경운동연합 장재연 공동대표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토론회는 원자력안전위원회 고서곤 국장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 김혜정 운영위원장이 발제를 맡았으며, 법무법인 한결 김호철 변호사, 한림대 주영수 교수, 환경운동연합 안재훈 부장, 산업통상자원부 김동호 과장, 환경부 안세창 과장, 식품의약품안전처 김성곤 과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이 날 토론회에서는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침투해 있는 방사능 물질에 대한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하여 ▲생활주변방사선 실태 및 관리 현황, ▲라돈 침대 피해 해결과 종합적인 생활 방사능 대책, ▲관련 법 체계 비교 분석 및 관리체계 강화를 위한 입법방안, ▲침대 이용자의 질병발생 수준 평가 방안 등에 대한 세부 논의가 진행될 계획이다.

오늘 토론회는 2007년 의료용 온열매트, 2011년 벽지 등이 문제되면서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까지 제정되었으나 여전히 관련 원료 물질의 취급과 유통 과정에서의 허점이 확인됐고, 침대 뿐 아니라 음이온 함유 제품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마련되었다.

이와 관련, 김성수 의원은 “정부가 서둘러 매트리스 수거 등 대책을 내놓았음에도 ‘제2의 가습기 살균제 사태’라 불리며 집단 소송으로 번지고 있는 모양새”라면서, “라돈 침대를 포함하여 시중에 판매되는 음이온 제품은 생활 밀착형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관계 부처 간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하루 빨리 종합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는 각 계 전문가뿐만 아니라 관계 부처까지 함께 모이는 자리인 만큼 생활 속 방사능의 문제점과 관리 실태를 면밀히 검토하고, 방사성 물질 함유 제품에 대한 실질적인 관리 방안이 논의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토론회 공동주최자인 한정애 의원도 “우리나라는 제품에 따라 관리 부처가 제각각 나뉘어져 있어 유사시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면서,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방사능 물질에 대한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여 보다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정 의원 역시 “우리 주변의 작지 않은 사고는 안전의식을 망각한 규제완화에 따른 결과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있다”면서, “현 사태에 대한 실태조사와 현황파악을 통해 진단을 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묻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