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 광양보건대학교 정상화 위한 건의서 채택

이동구 선임기자

[뉴스프리존=이동구 선임기자] 6.13 지방선거에서 쟁점화 되면서 광양보건대 정상화의 로드맵이 그려 질 것 같았던 핑크빛 기류가 선거가 끝난 후 정현복 시장이 다시 키를 잡으면서 정상화에 대한 뚜렸한 실행 계획안을 내놓지 못한 가운데 향후 보건대 정상화의 앞길이 순탄치 만은 않을 것이다는 여론과 함께 그 귀추가 주목된다.

교육부에서는 지난 20일 전국 323개 대학을 대상으로 한 ‘2018년 1단계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을 해주는 ‘자율개선대학’을 선정 발표했으나 우려 했던 대로 광양보건대 는 선정에 탈락해 강제로 정원을 감축하고 재정지원도 끊길 위기에 처했다.

오는 8월 말까지 발표하게 될 2단계에서 역량강화대학, 정부 재정지원여부를 가리게 된다. 특히 재정지원제한대학 중에서도 성적이 더 나쁜 최하위 10% 대학은 한계대학으로 분류돼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을 포함해 정부 재정지원이 전면 제한되는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대상이 되면서 학사운영에 큰 타격을 받게 된다.

광양시는 보건대 정상화와 관련해 28일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 이름으로 광양보건대학교 정상화 위한 건의서를 채택하고 중앙 차원의 사학법 개정과 공영형 사립대 추진, 학생들에 대한 장학금지원, 전라남도, 광양시, 대학교 간 정상화 지원을 위한 MOU 체결해 줄 것을 건의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채택한 건의서에는 지방의 중소도시에서 대학교는 단순히 인재만을 양성하는 기관이 아니라 정주여건 개선, 실물경제 활성화 등 도시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더불어 대책위는 6.13 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 의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당선인이 광양보건대를 방문해 대학교 정상화 지원계획을 발표한 사항에 대한 약속을 지킬것과 책임 있는 역할을 촉구했다.

광양시의 이번 정산화 방안 발표에 대해 시민 K모 씨는 "광양시가 발표한 대책은 원론적이고 일상적인 방법으로 현실적이고 그 대안이 무었인가를 찾아서 실행 할 수 있는 계획이 나와야지 모여서 탄원서 넣고 진정서 넣고 김영록 후보가 한 약속을 꼭 지키라고 하는 정도로 과연 교육부의 정책을 움직일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보건대 문제를 풀기위한 진정성이 있다면 언론 플레이보다 개인적으로라도 관계당국과 전남도라도 찾아다니면서 대승적인 차원에서 도와달라는 읍소라도 하는 것이 훨씬 더 현실적인 방법일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보건대정상화 방안과 관련해 선거당시 상대 후보측이 제안했던 광양시와 전남도의 재단법인 설립에 대해서도 법적인 성립 요건이 가능하다면 광양시가 단독적으로라도 재단법인을 설립해서 재단이 학교법인에다 기여금을 내는 기여금을 통한 항구적인 해결방안인 나와야 한다는 의견도 설득력이 있다는 여론이다. 현실적인 접근방법과 근본적인 해결책을 만들지 못하고 여론몰이식의 방안은 해결책이 아닐뿐만 아니라 또한 장학금 지급 등으로 한 등급 올리면 금년은 모면할 수 있을지 모르나 다음해는 어떻게 할 것인지 악순환의 반복일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광양보건대는 최근에도 졸업생 중 5명이 전대병원에 정규직으로 채용 되는 등 학교가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졸업생의 취업률에서 전국의 보건계열 전문대 중 탑을 유지하는 경쟁력을 가진 특성화 대학이며 침체된 광양읍권 실물경기에 기여하는 주민 생활권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 지자체의 투자가치성을 놓고 보더라도 대학정상화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현 시점에서 보건대 정상화를 위해서는 교육당국을 설득할 현실적인 대안과 범 시민적인 참여로 ‘보건대살리기’ 공감대가 형성하는 것이 중요할 수도 있겠으나 한때 대학정상화의 위해 광양제철소를 비롯한 사회단체의 참여를 유도하는 계획으로 범시민적인 보건대 정상화 방안에 대한 협의가 있었으나 당시 일부 사회단체와 시가 비리대학에 시민의 혈세를 지원 할 수 없다는 여론에 떠밀려 무산되기도 했던 전례가 있어 이마져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는 여론이다.

광양보건대는 정상화를 위해 그동안 교수협의회에서도 인건비 지급보류 등 협조해 왔으나 최근 30여 억원에 이르는 교수 인건비 체불과 관련해 여수지방노동청에 인건비 지불 제소가 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성웅 총장의 심적 부담과 함께 일부에서는 이 총장의 퇴진 압력으로 보일 수 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