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집값이 급등하는 지역의 경우 공시가격이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10월부터 시작하는 공시가격 조사에서 올해 상승분을 현실적으로 반영하겠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박원순 시장발 서울 집값 급등에 보유세 인상 카드를 꺼내들었다. 서울 집값이 다시 오르기 시작하면서 보유세 부담이 낮다는 지적이 나오자 공시가격을 올려 세 부담을 높이고, 집값 안정을 꾀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장관은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출석해 "주택시장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과열지역에는 안정화 대책을 지속하고, 위축지역은 공급속도를 조절해 시장 상황에 따라 맞춤형 대응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집값은 8.2대책 등 문재인정부 출범과 함께 쏟아진 집값 잡기 규제에도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최근엔 박원순 서울시장이 밝힌 개발 호재로 상승세가 강북으로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다. 지난달부터 박원순 시장이 여의도-용산 개발, 강북 1조원 투자 계획 등 개발 호재를 잇따라 내놓으면서 서울 아파트 값이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되자 수요가 몰려 급등 현상 조짐을 보이고 있다.

김현미 장관이 밝힌대로 공시가격이 오른다면 강남권과 강북 일부 지역의 주택 보유세 부담도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국토부는 이날 업무 보고에서 최근 서울 주택시장은 여의도·용산 개발계획 등 호재와 종부세 개편안 발표 등 정책 불확실성이 해소돼 상승폭을 확대하고 있지만, 지방은 부산·울산·경상·충청·강원권을 중심으로 입주물량 증가와 지역경기 침체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