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원기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판매 중인 고기 양념과 찌개 양념 등 소스류 32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의 나트륨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중에 판매 중인 소스 양념 1인분만 섭취해도 나트륨 1일 영양성분 기준치(2000㎎)의 절반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스류 32개를 조사한 결과, 10개 제품의 1인분당 나트륨 함량이 1000㎎를 넘는다고 30일 밝혔다.

소비자원은 32개 제품군별 1인분의 평균 나트륨 함량은 고기양념이 1370㎎으로 가장 높았고, 찌개양념이 1056㎎으로 뒤를 이었다. 조사대상 제품은 고기 양념 8개, 찌개 양념 8개, 파스타 소스 8개, 기타 양념 8개 등이다.

또 영양성분을 표시한 제품들이 미표시 제품보다 나트륨과 당 함량이 낮아 영양성분을 자발적으로 표시한 13개 제품의 평균 나트륨 함량은 미표시 제품 19개의 61.5퍼센트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평균 당류 함량도 표시한 제품들이 미표시제품들의 59.5퍼센트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소비자원은 미국, 유럽연합 등에선 모든 포장 식품에 영양성분 표시를 의무화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소스 제품은 의무표시 대상이 아니라며 의무화를 식약처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트륨은 과다 섭취할 경우, 심혈관계 등 만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하루 영양성분 기준치를 1000㎎로 정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