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된 대상지역/이미지=부산시

[뉴스프리존,부산=김수만 기자] 국토부는 31일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개최하고,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부산지역 7곳을 선정했다.

국토부에서 최종 선정된 이번 사업에는 부산은 총사업비 2,307억 원(국비 652, 지방비 751, 기타 904)을 2019년부터 2022년까지 투입됨으로 쇠퇴한 도시를 살리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도시혁신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노후 주거지를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정비하고, 구도심을 지역의 혁신 거점으로 조성해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토록 하고, 지역 내 자발적인 상생 협력을 유도해 도시재생의 이익을 지역사회가 함께 공유하는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가게 된다.

이번 부산지역 사업선정은 주민들의 요구를 잘 파악하고 있는 부산시가 선정하는 광역선정 5곳과 국토부에서 선정하는 중앙선정에 2곳이 선정됐다.

부산시가 선정한 광역선정된 5곳은 △우리 동네 살리기 형은 서구 동대신2동 “딱밭골, 새바람” △주거지지원형은 연제구 거제4동의“연(蓮)으로 다시 피어나는 거제4동 해맞이마을”,  △중구 영주동의 “공유형 新 주거문화 클라우드(CLOUD) 영주” △일반근린형은 해운대구 반송2동의 “세대공감 골목 문화마을, 반송 Blank 플랫폼”, △사하구 신평1동의 “시간이 멈춘 듯한 정책이주지 동매마을의 공감과 바람! Reborn”이다.  

또한 △중심시가 지형은 동래구 온천1동의 “온천장, 다시 한번 도심이 되다”  △주거지지원형(공공기관 제안)은 금정구 금사동의 “청춘과 정든마을, 부산 금사!” 2곳은 국토부가 선정했다.

이번 부산지역 선정 7곳에 대해서는「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오는 9월 말 시민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와 시의회 의견 청취 과정 등을 거치고, 11월경에 국토부에 ‘도시재생 선도지역 지정’을 신청하게 된다. 이어 올해 말까지 국토부가 선도지역으로 지정하고,  2019년 상반기까지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승인을 마치는 등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하게 된다.

한편 선정된 7곳에 대해서는 부산시와 (재) 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사업별  특성에 맞는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 맞춤형 재생’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