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바른미래당이 11일 오전 본청 제4회의장 제32차 의원총회에 발언하고있는 손학규대표 ⓒ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국회= 강대옥 선임기자] 바른미래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4·27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 당 차원 결의안 채택 여부 등을 11일 오전 논의했다. 당초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대안으로 지지 결의안을 발표하려 했지만, 일부 의원들의 반발로 이날 결론을 내지 못했다.

결국에는 바른미래당이 김관영 원내대표가 교섭단체연설에서 국회에 제안했던 ‘한반도 비핵화와 판문점 선언 지지를 위한 결의안’을 남북정상회담 이후로 미뤄 발표하기로 했다.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 나김수민 원내대변인은 "결의문 초안은 향후 의원들의 의견을 듣고 수정, 보완해서 다시 발표하기로 했고, 결의안 채택은 남북정상회담 이후로 미루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6일 국회 교섭단체대표 연설에서 김 원내대표는 “북 비핵화에 대한 실질적 진전 없이 북미 협상마저 교착상태에 빠져있고, 굳건한 한미동맹과 공조가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시점에서 비준 동의안 처리가 한미동맹의 균열을 가져올 수 있다는 일부 야당의 우려도 경청할 가치가 있다”며 여야에 국회 결의안 채택을 제안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비핵화가 진전되고, 남북정상회담에서 추가 합의가 이뤄진 후에 구체적 이행사항이 포함되면 남북결의안이든 비준동의안이든 다시 여야가 합의해서 결정할 문제로 지금은 이른 것 같다고 최종적으로 정리됐다"고 말한것.

앞서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지금 결의문이 올라왔는데, 앞서 비준 동의안 처리를 두고 “바지를 내리고 용변을 보느냐, 용변을 보고 바지를 내리냐는 똑같은 행위지만 순서에 따라 천양지차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고 “결의안은 화장실 가서 바지 내리고 용변을 보는 순서는 맞았는데 서서 용변을 보겠다는, 약간 시기적으로 결론 안 난 문제에 대해 어중간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고 비준할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됐을 때 비준이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박주선 의원 등 다른 의원들은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에는 반대하지만, 당이 제시한 지지 결의안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한다고 입을 모았다.

박 의원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요청과 관련, 우리 당이 당론을 빨리 정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10·4 선언보다도 더 추상적이고 원칙적 선언에 불과하고, 여러 개 주문 중 조항 하나밖에 없는 사항을 갖고 국회 비준 동의를 받으려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