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강소라 기자] 비타민 D는 건강을 지키고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다. 최근에는 비타민 D가 류머티스 관절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높여 뼈를 건강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부족할 경우에는 여러 종류의 암, 심장병,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 인지 능력 감소 등 만성 질환과 생명에 위협을 주는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 D는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억제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영양소인 비타민 D를 일상에서 얻기가 쉽지 않다. 비타민 D에 좋은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비타민 D 얻는 7가지 방법 

1. 햇빛

햇빛만 잘 쬐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D의 80%를 얻을 수 있다. 피부가 흰 사람들은 하루 30분 정도만 쬐여도 충분하고, 피부가 검은 사람은 2시간 정도 필요하다.

2. 달걀

노른자 100g에는 218IU의 비타민 D가 들어있고 흰자에는 순 단백질이 있다. 완전 식품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달걀은 영양의 보고다.

3. 우유

우유 한 컵에는 대략 100IU의 비타민D가 들어있다.

4. 버섯

연구에 따르면, 양송이는 중파장(파장 280~320㎜) 자외선을 쬐면 내부에 있는 비타민 D가 400%까지 늘어난다고 한다. 버섯은 저지방, 저 칼로리 식품으로 버섯만 먹거나 피자, 햄버거, 샐러드 오믈렛에 곁들여 먹으면 좋다.

5. 새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고단백에 지방, 칼로리는 낮다. 대신 콜레스테롤은 조금 높다. 새우 85g에는 129IU의 비타민D가 들어있다.

6. 대구 간유

생선 기름은 먹기가 거북하지만, 요즘은 향신료를 첨가해 다소 먹기가 낫다. 큰 스푼 하나의 양이면 하루치의 340%에 해당하며,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도 풍부하다. 다른 간유에도 오메가-3가 풍부하지만 비타민 D는 대구 간유에만 있다.

7. 연어

오메가-3가 들어있다. 자연산 연어에는 양식 연어보다 비타민D가 4배나 되고, 자연 식품 가운데 가장 많이 들어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