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선임 기자] 정부가 산하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 등에서의 친인척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해 전수조사를 검토하기로 했다.

윤태식 기획재정부 대변인은 “최근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이번 사안을 기재부는 엄중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의혹에 대해 전수조사를 검토하고 있으며 해당 실·국에서 관계 부처와 대응 방안을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먼저 고용세습 의혹이 제기된 산하기관들을 상대로 실태 조사를 하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게 순서”라며 “다만 아직 조사 범위와 방법 등 구체적인 내용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익명을 요구한 정부 고위 관계자는 “정규직화 과정에서 익명 제보를 활성화하는 등 비리의 소지를 원천 차단하기 위한 대책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는 올해 무기 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서울교통공사 직원 1285명 중 108명(8.4%)이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라는 사실이 드러난 이후 각급 공공기관에서 유사한 채용 비리가 국정감사 등을 통해 광범위하게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박영범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공기업·노동조합의 폐쇄성을 감안할 때 지금까지 나온 비리는 빙산의 일각일 것”이다. “바늘구멍만 한 취업문을 뚫기 위해 애쓰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은 채용의 공정성이 훼손됐다는 점에 좌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