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보도되는 각종 비리사건을 보면 청렴선진국 가는 길은 멀게만 느껴 져

[뉴스프리존=국립신암선열공원 관리소 한영경] 17년 전, 당시 새내기 공무원이었다. 민원인 전화 한통에 부끄러움을 느꼈던 적이 있었다. 첫마디가 “전에 박카스 한 통 들고 갔던 사람 아시죠?” 누구였더라? 아무리 생각해 봐도 떠오르지 않았다.

▲ 국립신암선열공원 관리소 한영경

그 당시 관공서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음료수 박스를 손에 들고 오는 건 흔한 일이었고 굳이 그것을 돌려보내지도 않았다. 적당히 얼버무리고 말았지만 그 한 마디에 공명정대해야 할 공직자의 자세가 무너지고 만 것이다.

청탁금지법 시행 2년이 지났다. 그동안 청탁금지법은 우리사회 “애정남(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남자)”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학부모 상담 가는 부모의 고민을 덜어주었고, 학부모를 대하는 선생님을 당당하게 해주었다.

빈손으로 관공서 방문하는 것이 당연해졌고, 커피 한잔도 거절할 수 있게 해주었다. 식사 3만원, 선물‧경조사 5만원, 이 얼마나 구체적이고 명쾌한가! 더치페이를 매정하다고 여기는 우리네 정서를 360도 바꿔놓았다.

우월적 지위와 권력을 이용해 채용의 절차와 공정성을 무시하고 특정인을 꽂아 넣는 채용비리는 고용참사로 불리는 현실 속에서 사회에 첫발도 내딛지 못한 젊은이에게 심리적 박탈감과 무력감을 느끼게 하고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할 사립유치원은 그간 저질러 온 천태만상 비리가 세상에 드러나면서 학부모의 강한 배신감과 불신을 안겨주었다. 전국 유치원 중 사립유치원이 75%나 차지하니 그 충격은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지난 20일 제3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생활적폐 근절을 강조하며 반부패 정책은 인내심을 갖고 강력하게 꾸준히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싱가포르가 30년에 걸친 부패와의 전쟁을 통해 세계최고 청렴국가의 위치에 올랐다.

앞으로 우리는 청렴선진국으로 가기 위해 강력하게 꾸준히 사회 곳곳에서 관행이란 이름으로 숨어있는 부패를 찾아내어 그 싹을 도려내야 할 것이다. 이곳 국립신암선열공원은 조국의 독립과 국권회복을 위해 신명을 바치신 52분의 애국선열의 혼이 깃든 곳이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참된 충성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단충사(丹忠祠)” 앞에서 이곳을 찾아 참배하는 대구광역시공무원 신규임용과정 교육생과 공직자로서 갖춰야 할 청렴한 자세를 잃지 않을 것임을 다짐해본다.

선열들이 피 흘려 지켜준 이 땅에 반칙과 불공정이 발붙이지 못하는 청렴국가를 다음 세대에 물려주는 것은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가 책무를 다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