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대전=성향 기자] 26일부터 대전에서 ‘스마트시티에서의 과학기술단지’를 주제로 유네스코(UNESCO)와 세계과학도시연합(WTA)의 공동워크숍이 시작됐다.

28일까지 진행되는 ‘2018 UNESCO―WTA 국제공동워크숍’은 인도네시아, 베트남과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이란 등 13개 나라에서 40명의 스마트 도시개발 및 지역혁신 분야 공무원 등이 참여한다.

이날 개회식에서는 이재관 대전시 행정부시장의 개회사와 요슬란 누르 UNESCO 과학정책관의 환영사에 이어 오덕성 충남대학교 총장의 기조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지역혁신을 위한 과학기술단지의 역할’‘산학연 협력을 통한 혁신 생태계 구축’‘기업가적 혁신플랫폼 구축’ 등 3개 분과로 나눠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2005년부터 WTA는 UNESCO와의 국제협력사업으로 추진해 온 공동워크숍은 개도국 과학단지 개발 분야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행사로, 이번 워크숍은 특별히 ‘대전시-KOICA-WTA 스마트시티 정책연수’도 11월 8일부터 연계 추진하고 있으며, 참여 국가의 스마트 시티 개발 관련 정책 실행 방안 등을 공유하는 액션플랜 발표도 함께 진행한다.

‘대전시-KOICA-WTA 스마트시티 정책연수’는 대전시 국제협력담당관을 비롯해 WTA 관계자가 KOICA를 수차례 방문한 결과KOICA와 연계한 ODA 사업을 최초로 추진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크게 부여하고, 이와 관련해 WTA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과 KOICA 공동연수는 개도국에 노하우 전수를 통해 스마트 시티 대전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