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 HAM·광양냉장 우선협상대상기업으로 선정

광양항 배후단지 운영현황

[뉴스프리존,광양=이동구 선임기자]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차민식, 이하 공사)는 광양항 서측배후단지 푸드-존(Food Zone)에 입주할 우선협상대상 2개 기업을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우선협상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업체는 중국기업인 HAM(주)와 국내 4개 기업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광양냉장이다.

HAM은 중국, 미국 등지에서 원료를 수입한 뒤 영유아 조제분유를 제조·가공해 중국, 파키스탄, 러시아 등지로 전량 수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다.

광양냉장은 국내 타항만을 통해 수입되던 수산물을 광양항을 통해 수입해 냉장 및 가공 후 재수출하게 된다. 호남권 농수산물을 중국, 일본, 동남아 등지에 수출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이번 입주자 모집공고를 통해 입주하는 기업은 최대 50년간 저렴한 임대료(기본 임대료 258원/㎡·월, 우대임대료 129원/㎡·월)와 함께 지방세 등 각종 세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들 기업은 협상을 거쳐 최종 입주 대상기업으로 확정되면 90일 이내에 입주계약을 맺고, 이후 90일 이내에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후 입주자 시설을 건립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공사는 이번 입주기업 선정을 통해 연간 2만TEU 이상의 농수산물 물량 유치 및 지역 내 10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외국인투자 금액도 최소 1,000만달러 이상 유입될 것으로 예상했다.

임형윤 물류단지팀장은 “광양항 서측배후단지 푸드-존 지역에 최초로 외투기업이 입주를 앞두고 있다”며 “광양항이 호남권 농수산물의 수출 전진기지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