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민주당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좌파 법' 발언, 국회의원아닌 재계 자문위원인가"

"색깔론까지 씌우는 것은 유족은 물론 국민에 대한 모욕"

2020-12-18     김정현 기자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정의당은 18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국회의원인가 아니면 재계 자문위원인가"라고 비판했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어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관련 원포인트 의총이 끝난 후 더불어민주당 익명의 의원들이 '까놓고 단식 시위한다고 우리가 다 법을 만들어줄 순 없는 것', '기업 하지 말라는 것. 좌파여도 너무 좌파 법'이라는 충격적인 발언들을 쏟아낸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과연 노동 존중 사회를 표방한 정부의 집권 여당에서 나온 발언이 맞는지, 귀를 의심케 할 수준으로, 재계의 주장과 판박"이라며 "국회의원인지 재계의 자문위원인지 정체가 의심스럽다"고 힐난했다.
 
이어 "이런 발언이 민주당 내에서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는 이상, 과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에 의지가 있는지 다시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수석대변인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그저 우리 주변의 수많은 이들이 일터에서 죽지 않고 무사히 집으로 돌아올 수 있게, 최소한의 삶을 지키게 해달라는 법이다. 사실상 기본법이라 해도 무방하다"며 "산재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은 그 누구도 다시는 나와 같은 아픔을 겪지 않게 해달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차가운 국회 바닥에서 풍찬노숙을 마다하지 않고 단식농성까지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간절한 단식 농성에 대해 '단식 시위를 한다고 다 법을 만들어줄 순 없는 것'이라 하고, '너무 좌파법'이라며 색깔론까지 씌우는 것은 유족은 물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바라는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임시국회 회기 내에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처리하겠다는 민주당의 약속이 사실이라면, 이제 행동으로 국민에게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에 대한 의사 일정부터 밝히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