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누적 확진자 40% 한 달새 발생…확진자 급증 가능성 충분"

"이번 유행 최대 고비…주말 이후 방역전략 치밀하게 준비"

2020-12-30     김정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30일 "특별대책 기간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종료되는 이번 주말 이후의 방역전략을 치밀하게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최근 요양병원, 종교시설 등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연말연시 이동과 모임이 증가하면서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확진자 추세, 검사역량, 의료대응 여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방역대책을 심사숙고하겠다"며 "중수본(중앙사고수습본부)은 각 부처, 지자체 전문가와 심도있게 논의해 대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가 처음 발생한 지 불과 1년 만에 전 세계 확진자 8,000만명이 넘어 세계인구 1%가 감염됐다. 우리의 경우 인구 대비 확진자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누적 확진자의 40%가량이 지난 한달 새 발생했다"며 "이번 유행이 최대 고비가 되고 있다"며 지적했다.

이어 "(피해지원 대책에) 코로나19 대응에 힘을 보태주고 있는 민간병원과 의료인을 지원하기 위한 8,000억원 규모예산도 포함돼 있다"며 "재정당국과 관계부처는 최대한 신속하게 지원대책을 실행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