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경색된 정국' 돌파구 찾을까?...3당 대표와 첫 회동 추진

대통령실 “다음주 3당 대표들과 회동을 추진, 날짜 조율중”

2022-05-13     최문봉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이후 다음주 중반쯤 여야 지도부와의 첫 회동을 추진 중인 것으로 파악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특히 이른바 '검수완박' 개혁 법안 국회통과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인준 지연으로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윤 대통령이 경색된 정국을 돌파할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번 윤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회동은 오는 16일로 예정된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국회 시정연설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복수의 여권의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다음주 3당 대표들과 회동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다음주 중반께로 날짜를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야당 관계자도 이날 통화에서 "대통령실에서 다음주 중에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만나자고 연락을 해왔다. 실무진 사이에서 날짜를 조율하는 단계다"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원내 3당의 당 대표와 원내대표에게 일단 회동 참석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의당 지도부는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개인 일정을 이유로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힌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윤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만남이 성사된다면 윤 대통령은 취임 직후 '1호 국정 현안'으로 임시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이날 국회에 제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5월 임시국회 내 조속한 처리를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안 처리, 인사청문회가 끝났음에도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지연되고 있는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협조 등을 적극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