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 "SKT 해킹 뼈아프게 반성…문제 해결에 최선"

"세심하게 살피지 못해…고객 피해 발생 않도록 만전 기할 것" "위약금 면제 형평성 고려 및 법적 검토…SKT 이사회 논의 중" SK 그룹 보안체계 점검 및 보안투자 확대…정보보호혁신위 구성 해킹 사태 뒤 SKT 이용자 25만명, 다른 통신사로 이동 드러나

2025-05-07     이정우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7일 서울 중구 SK텔레콤 T타워에서 열린 유심 정보 유출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정보 유출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7일 SK텔레콤에서 일어난 해킹 사고 19일 만에 해킹 피해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최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SKT 본사에서 열린 해킹 사태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최근 SK텔레콤 사이버 침해사고로 고객과 국민에게 불안과 불편 초래했다. SK그룹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바쁜 일정 속에서 매장까지 찾아와 오래 기다렸거나 해외 출국 앞두고 촉박한 일정으로 마음 졸인 많은 고객에게 불편을 드렸다. 지금도 많은 분이 피해 없을지 걱정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모든 분께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 이후 소통 미흡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고객 입장에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고 저를 비롯한 경영진 모두 뼈아프게 반성한다. 고객뿐 아니라 국회 정부 기관 등 많은 곳에서의 질책이 마땅하고 이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해지 위약금 면제와 관련해 "이용자 형평성 문제와 법적 문제를 같이 검토해야 한다"며 "현재 SKT 이사회가 논의 중이고 논의가 잘 돼서 좋은 해결방안 나오기를 기대하지만, 저는 이사회 멤버 아니라서 드릴 말씀이 여기까지다"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저희를 믿고 유심 보호 서비스에 가입해 준 2천400만 고객에게 감사하다"면서 "고객 신뢰는 SK그룹이 존재하는 이유였고 앞으로도 존재하는 이유로, SK그룹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고객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가장 근본적 질문 던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자신의 휴대전화 유심을 교체하지 않았고 유심 보호 서비스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해킹 사고 원인 파악에 주력하겠다며 전 그룹사를 대상으로 보안 체계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SK그룹은 수펙스 추구 협의회를 중심으로 전문가가 참여하는 보안 정보보호 혁신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최 회장은 오는 8일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건 청문회에는 당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통상장관회의를 대비한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대미 통상 관련 행사가 예정돼 있다는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한 SK텔레콤 대리점에 이번 해킹 사고와 관련한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SK텔레콤 해킹 사태 뒤 25만명 가까운 이용자가 다른 통신사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순감소 인원만 20만명을 넘어섰다.

7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T 서버 해킹 사태가 확인된 지난달 22일 이후 전날까지 SKT에서 다른 통신사로 이동한 사용자는 모두 24만8069명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다른 통신사에서 SKT로 이동한 사용자를 합쳐도 순감 인원이 20만7897명에 달했다.

특히 황금연휴를 포함해 이달 1일 이후 SKT에서 다른 통신사로 넘어간 이탈자는 모두 12만4천461명으로 나타나 연휴 기간에도 이동이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 규모 자체는 위기감이 정점에 달했던 지난달 28일에서 이달초까지 2만명 안팎에서 지난 5일과 6일의 경우 7천명대로 줄었다.

통신사별로는 SKT에서 KT로 이동한 사용자가 13만8997명이었고, SKT에서 LG유플러스로 넘어간 경우는 10만9072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