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카이스트, 12분 충전·800km 주행 리튬메탈전지 개발
공동연구팀 꾸려 4년간 리튬메탈전지 개발 급속충전시 쇼트 해결, '네이처 에너지' 게재
LG에너지솔루션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꾸린 최첨단 연구팀(Frontier Research Laboratory·FRL)이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 리튬메탈전지의 충전 속도를 크게 단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FRL 연구팀은 1회 충전에 800km 이상 주행과 30만km 이상의 누적 주행거리 수명을 확보하면서 충전 시간을 12분까지 단축할 수 있는 리튬메탈전지 연구 결과를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 에너지>(Nature Energy)에 실었다고 4일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과 KAIST는 지난 2021년 리튬메탈전지 관련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 공동연구센터 FRL을 설립해 연구 성과를 내고 있다.
이번 기술은 지난 2023년 발표해 <네이처 에너지>에 게재된 ‘저부식성 붕산염-피란 액체 전해액 기반 리튬메탈전지’의 후속 연구다. 방전 효율과 에너지 밀도를 개선했고, 리튬메탈전지의 난제로 꼽히던 충전 속도를 크게 높였다는 점이 주목을 받고 있다.
리튬메탈전지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인 흑연 음극을 리튬메탈로 대체한 배터리다. 음극재의 무게와 부피를 크게 줄일 수 있어 에너지 밀도와 주행거리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이번에 개발한 리튬메탈전지를 통해 고성능 전기차의 평균 주행거리를 600km에서 800km 이상으로 늘릴 수 있다.
리튬메탈전지는 수명과 안정성 확보를 어렵게 만드는 ‘덴드라이트’(Dendrite·리튬 이온이 음극 표면에 균일하게 쌓이지 못하고 나뭇가지처럼 뾰족하게 자라나는 현상)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기술적 어려움에 부딪혔다. 이 현상은 급속 충전 시 더욱 심각하게 발생해 배터리의 내부 단락(short-circuit)을 유발할 수 있고, 과열·화재·폭발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때문에 급속 충전 조건에서 재충전 가능한 리튬메탈전지의 구현이 난제였다.
연구팀은 급속 충전 시 덴드라이트 형성의 근본적 원인이 리튬메탈 표면에서의 불균일한 계면 응집반응 때문임을 규명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응집 억제형 신규 액체 전해액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 기술로 급속 충전에서도 안정적인 구동이 가능해져 충전 속도를 12분까지 단축할 수 있게 됐다.
주행 거리 확대와 누적 주행 수명 확보, 충전 속도의 획기적 단축으로 리튬메탈전지의 상용화가 한층 앞당겨질 전망이다.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주로 쓰는 중국산 전기차를 제외한 대부분의 전기차는 현재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쓰고 있다. 최신 NCM 배터리는 80%까지 충전하는 데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김제영 LG에너지솔루션 최고기술책임자(전무)는 "지난 4년간의 협력이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산학 협력을 더욱 강화해 기술적인 난제를 해결하고 차세대 배터리의 분야에서도 최고의 성과를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