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지 피드] 옥택연, 결혼 발표… 빌리 아일리시 164억 기부
스포티파이 하우스, 키드 라로이 출연…日 실험음악 레전드, 보리스 내한
ARTIST
마마무 컴백 논의중
과거 인기 걸그룹이었던 마마무가 멤버별 소속사가 달라졌음에도 완전체로 복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멤버 중 솔라와 문별이 소속된 RBW가 내년 6월을 목표로 마마무가 완전체 활동을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다른 두명의 멤버인 휘인과 화사는 각기 다른 소속사에 이적해 솔로로 활동 중이다. 마마무 완전체를 국내 팬들에게 보여준 것은 2022년 10월 ‘일낼라’ 활동이 마지막이었다.
빌리 아일리시 164억원 기부
팝스타 빌리 아일리시가 최근 투어의 수익금 중 일부인 164억원을 환경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한다고 밝혔다. 빌리 아일리시의 기부금은 기후 위기 대응, 탄소 오염 저감 등을 목표로 하는 단체와 프로젝트에 사용된다.
옥택연 결혼 발표
2PM의 멤버 옥택연이 결혼을 발표했다. 옥택연의 예비 배우자는 일반인이다. 결혼식은 내년 봄에 가족과 친지만을 초대해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다. 옥택연은 자필 편지를 통해 “지금의 제가 있기까지 한결같은 마음으로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올데이프로젝트 11월 17일 컴백
혼성 멤버로 이뤄진 올데이프로젝트가 11월 17일 컴백한다는 예고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일 오후 6시에 디지털 싱글 ‘ONE MORE TIME’을 발매할 예정이다. 첫번째 EP 앨범은 12월에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GIG
betcover!! WORLD TOUR EXTRA (2026년 2월 6~7일)
아방가르드 록 밴드 벳커버!!가 서울과 부산에 내한한다. 서울에서는 내년 2월 7일 원더로크홀을 통해서, 부산에서는 내년 2월 6일 금사락을 통해 한국을 찾는다. 벳커버!!는 프론트맨인 야나세 지로가 20대일 정도로 젊은 밴드이나 일본에서 인디 아트 록 계열 밴드로서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다.
지드래곤 앵콜 콘서트 (12월 12~14일)
지드래곤이 고척돔에서 3일 동안 앵콜 콘서트를 개최한다. 최근 지드래곤은 위버멘쉬라는 제호 하에 월드 투어를 돌며 전세계에서 인기를 증명했다. 위버멘쉬는 초인을 뜻하는 니체의 철학 용어다. 지드래곤 월드 투어의 기록적인 성공을 통해 그의 소속사 갤럭시 코퍼레이션은 상반기 흑자전환했다.
크러쉬 콘서트 ‘크러쉬아워’ (12월 19~21일)
크러쉬가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연말 공연을 가진다. 크러쉬는 2012년 치타와 함께 마스터피스라는 혼성 듀오로 데뷔했으나 조용히 수면 아래로 사라진 아픔을 가지고 있다. 이후 2013년 스윙스가 피처링한 ‘Crush On You’를 발매하며 신인으로서 주목받게 된다. 현재는 알앤비, 소울 계열 가수 중에서 정상권으로 꼽힐 정도로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Yerin Baek 2025 Live ‘wanna see you dance again’ (11월 20~23)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단독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친 백예린이 성수 S팩토리에서 4일간의 단독공연 행진을 이어간다. 백예린은 “다시 한 번 춤추는 여러분들의 모습을 마주하려 한다”며 “예린의 새 앨범 ‘Flash and Core’를 조금 더 깊이 있게 교감하고 함께 즐겨봐요”라는 공지를 인스타그램에 남겼다.
루나 리 내한 (12월 11일)
한국계 캐나다인 아티스트 루나 리가 CJ 아지트 광흥창을 통해 한국을 찾는다. 대학교에서 바이올린을 전공했던 루나리는 록 음악을 하기 위해 학교를 중퇴했다. 올해 김밥레코즈에서 20분 가량의 무료 콘서트를 진행했다. 이번 공연의 게스트는 정우다.
데이식스 스페셜 콘서트 ‘더 프레젠트’ (12월 19~21일)
데이식스가 KSPO 돔에서 3일 동안 스페셜 콘서트를 가진다. 이는 데이식스가 과거 개최한 크리스마스 콘서트의 공연명을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크리스마스 전 주말에 개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데이식스는 현재 아이돌 밴드 중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리스 내한 (2026년 2월 21일)
1992년 결성된 포스트록 밴드 보리스가 내년 2월 무신사개러지에 내한한다. 보리스는 사이키델릭, 펑크, 슬럿지 메탈, 둠메탈, 슈게이징 등 다양한 장르를 실험해본 일본 밴드로 세계의 리스너들에게 기억되고 있다. 현재 2005년 발매된 ‘PINK’ 앨범의 20주년을 기념한 월드 투어를 돌고 있다.
스포티파이 하우스 (11월 13~15일)
스포티파이가 성수에 스포티파이 하우스라는 이름으로 팝업 스토어를 연다. 팝업 스토어 개소와 함께 3일간 국내외 뮤지션을 섭외해 공연을 연다. 첫날에는 글로벌한 인기를 가지고 있는 키드 라로이가 출연한다. 둘째날에는 박재범, 자이언티, 비비 등이 나온다. 마지막 날에는 장기하, 이승윤, 카더가든, 한로로 등 최근 국내에서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뮤지션들이 라인업을 채운다.
만찬가 ‘츠키’ 내한 (2026년 4월 11~12일)
만찬가를 통해 한국에도 폭넓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얼굴 없는 소녀 가수 ‘츠키’가 내년 인스파이어 아레나를 찾는다. 츠키는 일본 나이로 만 14살에 작사와 작곡을 전담한 만찬가를 발매해 전 세계적인 히트를 쳤다. 2008년생 만 17세인 현재도 활발한 음악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네이버후드 내한 (2026년 7월 20일)
캘리포니아에서 결성된 미국 록 밴드 네이버후드가 내년 7월에 내한한다. 정확한 티켓 정보나 장소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네이버후드는 얼터너티브 락, 인디 팝으로 분류되는 음악을 하는 밴드다. 2021년 11월 무기한 휴식에 들어갔다가 최근 재결합 소식을 알렸다.
라우드 브릿지 페스티벌 1차 라인업 공개 (4월 11~12일)
한국의 펑크 밴드 검엑스가 주최하는 페스티벌 라우드 브릿지가 1차 라인업을 공개했다. 라우드 브릿지에는 일본 펑크, 하드록 등 ‘라우드 계열’이라고 불리는 밴드들이 주로 섭외된다. 11일에는 슬램덩크 영화판 주제가로 유명한 10-FEET이 섭외됐다. 12일에는 이전에도 한국에 여러번 찾아온 펑크 베테랑 헤이 스미스와 ‘친애하는 소년이여’라는 곡으로 국내에도 인지도가 있는 험프 백이 출연한다.
크로마키 페스티벌 (12월 6일)
인천에 위치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 내 클럽 크로마에서 DJ 페스티벌이 열린다. 현재 공개된 첫번째 아티스트로는 글로벌한 인기를 자랑하는 DJ인 스티브 아오키가 이름을 올리고 있다. 크로마키측에서는 두번째 아티스트 공개도 예정하고 있어 어떤 세계적 수준의 아티스트가 내한할지 주목되고 있다.
THE MARCHING OF AG! TOUR IN SEOUL (2026년 1월 31일)
독특한 퍼포먼스와 충실한 음악성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아타라시 각코가 내년에 예스24라이브홀을 통해 한국을 다시 찾는다. 수차례 한국에서 내한 공연을 가진 경험이 있는 만큼 아타라시 각코를 기다리고 있는 팬층도 탄탄하게 형성돼 있다. 걸그룹이지만 걸그룹답지 않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아타라시 각코의 유니크한 모습이 한국 시장에서도 유효한 모습이다.
선셋 롤러코스터 내한 (2026년 3월 14일)
혁오와 함께 프로젝트 그룹 AAA를 같이 했던 대만의 인디록 밴드 선셋 롤러코스터가 내년 KBS 아레나에 온다. 이번 투어는 홍콩, 도쿄, 자카르타, 쿠알라룸푸르 등 아시아의 주요 지역을 아우르며 투어 타이틀 ‘COMES GOES’ 아래 치러진다.
RELEASE
자우림 정규 12집 ‘LIFE!’ (11월 9일)
자우림이 정규 12집 ‘LIFE!’를 11월 9일 자정에 공개한다. 자우림이 정규 앨범을 발매하는 것은 4년만의 일이다. 정규 앨범 발매에 앞서 구름아래소극장에서 팬클럽 대상 음감회가 진행됐다. 음감회에서 앨범 전곡을 들을 수 있었고 비하인드 스토리도 함께 소개됐다.
김감전 새 앨범 트랙리스트 공개
래퍼 김상민그는감히전설이라고할수있다(김감전)가 새로운 앨범 인베이전의 트랙리스트를 공개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종이에 적은 트랙리스트를 공개한 김감전은 최근 대마초 흡연 혐의로 복역 후 출소했다. 김감전 시즌 2라고 공언하는 등 새 사람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양파 정규 6집 발매
데뷔 28주년을 맞이한 양파가 정규 6집 파트1 ‘홈커밍’을 발매했다. 양파는 이번 앨범 전곡의 작사와 작곡에 모두 참여했다. 홍콩 가수 제니스 비달이 듀엣으로 참여한 수록곡 ‘홈커밍’은 파트 1의 정서를 집약해 표현하고 있다. 한국인 어머니와 재회한 제니스의 자전적 서사를 양파가 가사로 옮겼다.
양파는 8일부터 서울 공연을 가지고 전국투어를 개최할 예정이다. 양파의 음악 인생을 총망라한 이번 공연은 양파가 직접 기획에 참여해 완성했다.
우희준 2번째 EP 발매
싱어송라이터 우희준이 EP ‘아, 진실이라는 모래알이 내 발밑을 찔러서 따갑다!’를 발매했다. 우희준은 독특한 음악세계를 통해 최근 주목을 받게된 신인 뮤지션이다. 이번 EP에는 ‘나는영영모를것들만궁금하지’, ‘모래의 여자 (아프다구요)’, ‘두 발로 움켜쥐기’ 등이 수록돼 있다.
ETC.
2025 골든 인디 뮤직 어워즈 개최
대만의 대표적인 인디 음악 시상식인 골든 인디 뮤직 어워즈가 11월 1일 개최됐다. 올해 16회째를 맞는 골든 인디 뮤직 어워즈는 ‘용기’를 주제로 아시아 지역의 인디 씬을 다뤘다. 지난해 최우수 아시아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를 수상한 실리카겔이 이번 시상식의 글로벌 초청 공연진으로 시상식이 열리는 타이베이를 찾았다.
AOMG 글로벌 크루 모집
힙합 레이블 AOMG가 여성을 대상으로 보컬, 랩, 댄스, 미술, 비디오아트, 패션, 프로듀싱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자를 모집한다. 2005년부터 2010년 사이 태어난 사람만 지원할 수 있다. 1차는 이메일 접수, 2차는 대면 오디션으로 진행된다. AOMG는 Invitation(To.) All Our Messy Girls라는 문구를 올려 자신들이 감도 높은 여성을 찾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까데호, 아지캉과 공연
2024년 스테핑스톤 페스티벌을 통해 까데호와 인연을 맺은 일본 밴드 오리지널 러브가 일본에서 까데호와 공연하면서 아시안 쿵푸 제너레이션을 무대에 올린다. 한국에서 프리재즈를 하는 팀 중에서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는 까데호이기 때문에 아지캉과의 공연은 일본에서 퀀텀점프의 계기가 될 수 있다. 까데호가 아지캉과 함께 출연하는 러브 잼 페스티벌은 2026년 1월 25일 제프 다이버시티에서 열린다. 러브 잼 페스티벌은 오리지널 러브가 직접 공연할 아티스트를 선택한다.
스포티파이 상대 소송에서 드레이크 부정 스트리밍 폭로
스포티파이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한 래퍼 RBX가 소장에서 드레이크를 예를 들며 부정 스트리밍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반적인 스포티파이 사용자는 하루에 10곡 정도를 듣지만 드레이크의 음악을 듣는 계정은 하루에 23시간 동안 드레이크 음악만 들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