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선정 발표...전남은 '총력대응'
남해군 이어 통영시도 유치전 가세

[통영=뉴스프리존]박유제 선임기자=오는 8월 출범 예정인 한국섬진흥원 유치를 두고 경남과 전남 및 충남의 몇몇 시.군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14일 후보지가 최종 선정되는 한국섬진흥원은 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관으로, 3실8팀에 50여 명 규모로 오는 8월 설립 예정인 정부출연기관이다.

경남 남해군은 지난 달 4일 한국섬진흥원 유치를 공식화했고, 통영시는 닷새 뒤인 9일부터 통영 유치 염원과 공감대 확산을 위한 SNS 챌린지를 시작했다.

사진은 소매물도 등대섬 통영시
사진은 소매물도 등대섬 ⓒ통영시

목포 여수 순천 광양 등 전남의 16개 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 전남어촌지역시장군수협의회(회장 신우철 완도군수)는 지난달 29일 진흥원의 목포시 설립을 지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막판 공세에 나섰다.

이에 앞서 전남도와 목포시,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 등 전남 서남권 섬벨트 지자체는 지난달 25일 ‘섬진흥원 목포시 설립 공동 유치 건의문’을 발표하는 등 전남 목포 유치를 지지하는 분위기를 확산시켜 왔다.

특히 목포시의회는 제36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에서 ‘한국섬진흥원 목포 유치 촉구 건의안’을 채택, 행정안전부에 전달하는 등 지자체와 지방의회가 총력 대응에 나선 상태다.

이들 지자체는 성명서에서 "섬진흥원이 설립 목적에 부합하고 그 효율을 높이기 위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섬을 보유하고 있는 전남에 유치되어야 하며 다도해 관문인 목포에 설립되어야 한다는 것을 3가지 근거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충남에서도 섬진흥원 유치에 적극적이다. 당초 진흥원 유치에 나섰던 홍성군은 보령시 유치를 지지한다는 방식으로 양보하는 모습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나섰다. 일종의 '단일화'다.

반면 남해와 통영이 각각 유치전에 뛰어든 경남에서는 공세적 유치 전략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경남도나 남해안벨트 지자체와의 연대나 협력 및 행정지원 등 이목을 끌만한 가시적 노력이 돋보이지 않았다.

여기에는 한국섬진흥원 설립근거를 담은 도서개발촉진법 개정안을 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이 대표발의하면서 경남 유치가 어렵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온다.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의원은 목포 지역구의 김원이 의원, 신안무안영암 지역구의 서삼석 의원, 해남완도진도 지역구의 윤재갑 의원이다.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