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과 의혹들 사라진 것 아냐…수사에 적극 임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정의당은 3일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와 관련, "사퇴했다고 해서 그 수많은 논란과 의혹들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당사자 자백을 통해 인사 참사가 드러났다"라고 직격했다.

온가족 장학금' 혜택에 이어 제자논문 표절 의혹을 받는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 앞에서 사퇴 입장을 밝힌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온가족 장학금' 혜택에 이어 제자논문 표절 의혹을 받는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 앞에서 사퇴 입장을 밝힌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사퇴는 너무 당연한 수순이며, 오히려 늦은 결정"이라면서 "논란과 의혹들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국민들에게 정말 죄송한 마음이 있다면 수사에 적극 임해 의혹이 모두 소명돼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정의당이 지명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던 후보들 중 한 명"이라며 "김 후보자는 학생들에게 반말과 고성 등 고압적인 태도를 보인 바 있고, 사학 비리, 성폭력 교수를 옹호하는 등 교육부 장관은 커녕 교육지도자로서 자질도 의심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 후보자의 자진 사퇴로 다른 후보자들의 논란이 가려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정의당은 김 후보자 외에도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 역시 요구한 바 있으나, 해당 후보자들이 그 수많은 논란에도 버티고 있는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그 외에도 비리와 의혹에 휩싸인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정의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시민들의 눈높이로 철저히 검증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당사자가 자백하는 동안 정작 인사 참사 책임자는 일언반구도 없다"며 "인사 검증 기준도 제시하지 않고 검증을 요청하고, 자격 없음이 드러났는데도 지명 철회를 통해 책임을 지지 않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자격없는 부적격 인사를 책임 있게 조치할 것을 촉구한다"며 윤 당선인을 압박했다.

한편 자신과 부인, 아들, 딸 등 일가족 장학금 특혜 의혹과 제자의 박사 논문 표절 의혹 등에 휩싸인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가와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을 마지막 봉사를 통해 돌려드리고 싶었지만 많이 부족했다"며 "어떤 해명도 하지 않겠다. 모두 저의 불찰이고 잘못"이라면서 사퇴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