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방현옥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주민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문자서비스’를 올해부터 기존 50개 업무에서 183개 업무로 확대 운영한다.지난 2019년 도입된 양방향 문자서비스는 행정기관에서 사용하는 문자전송시스템에 주민 답장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기존에는 수신만 가능해 주민이 회신하거나 문의하려면 별도로 전화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운영 결과 주민 만족도가 높아 대상 업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올해는 통합복지상담,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 구인·구직 상담 등 30개 부서의 133개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양산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3년 국민행복민원실 공모에서 재인증 우수민원실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국민행복민원실은 수요자 중심의 편리하고 안전하며 효과적인 민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민원실 운영 우수기관을 행정안전부에서 선정, 인증하는 제도이다.양산시는 민원실 내외부 환경과 안전환경, 민원서비스 등 4개분야 7개지표, 24개 평가항목에 대해 현지실사, 체험평가, 고객만족도 조사 등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이로써 양산시는 지난 2020년 신규 인증을 받은데 이어 이번 재인증을 받아 2024년부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 부산교육청은 선제적 민원대응 기반 마련과 신속 정확한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2022년 민원사무(법정민원) 신청현황 실태조사 결과를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에 적극 반영한다고 24일 밝혔다.시교육청은 자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총 민원 처리 건수(교육청 처리 62종 18만7778건) ▲온라인 민원(정부24, 전자민원창구) ▲오프라인 민원(무인민원, 방문, 전화, 우편, 팩스) ▲주요 민원 키워드 등을 분석했다.이번 분석에서 부산교육청은 전년도에 처리한 21만9740건 대비 14.5% 줄어든 18만7778건
[충남=뉴스프리존]이해든 기자= 충남 예산군이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나’등급을 받아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평가로 민원행정 활동 및 성과와 민원만족도를 점검하는 제도다.이번 평가는 5개의 평가 항목 및 18개의 지표로 상대 평가를 진행, 등급을 결정했으며 예산군은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부문에서 최고 등급 평가를 받았다.특히 예산군은 ▲외국인 민원통역서비스 운영 ▲미스터리 쇼핑(방문
[경기=뉴스프리존] 문태형 기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가’ 등급을 획득,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광역지자체,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전문성과 공정성을 위해 외부 기관인 한국능률협회 컨설팅에 위탁해 합동으로 지난 1년간 처리한 민원사무에 대해 3개 분야(민원행정관리기반, 민원행정활동, 민원처리성과), 5개 항목(민원행정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처리, 민원만
[경기=뉴스프리존] 문태형 기자= 양평군(군수 정동균)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에 해당하는 ‘나’ 등급에 선정됐다.이번 평가는 전국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20.9.1.~’21.8.31.까지 1년간 민원서비스 운영실적에 대해 실시됐으며, 양평군은 평가군 평균 70.57점 보다 11.26점이 높은 81.84점을 획득해 ‘나’ 등급을 받는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특히 총 18개 평가지표 중 기관장의 민원행정 성과, 민원행정 관리조직은 만점으로 우수 평가를 받
[김해=뉴스프리존]우성자 기자=경남 김해시는 지난 7월부터 당직제도를 개편, 일·숙직근무를 남녀통합 편성해 성별 구분 없이 당직근무를 실시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그동안 본청 당직근무자는 남성은 숙직, 여성은 일직근무를 전담했다. 그러나 여성공무원 비율이 53%로 증가해 상대적으로 남성 직원들의 당직근무 주기가 빨라지는 등 근무격차가 발생하고 직원들의 양성평등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여성 숙직을 실시하게 됐다.이를 위해 시는 여성숙직실을 조성하고 야간 휴식시간대 여성 직원의 불안함을 해소하기 위해 출입문 안전장치와 함께 비상벨을 설
[호남=뉴스프리존]김영관 기자=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종이증명서 제출에 따른 불편 해소 등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행되는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증명서(전자문서지갑) 이용 활성화를 위한 대대적인 홍보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현재 정부에서 코로나일상시대에 맞춰 비대면 방식의 민원서비스를 대폭 늘리고 있는 가운데 정부24를 통해 100여 종의 기본서류와 대학교 졸업증명서, 국민연금공단 발급 각종 증명서, 외교부 자료, 인사혁신처 발급증명서 등을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올해 연말까지 가족관계증명서 등 200여 종의 증명서에 대
[ 호남=뉴스프리존] 김병두 기자=전북 순창군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2020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나’등급을 받아 전국에서 민원서비스 우수 지방자치단체로 평가받았다고 13일 밝혔다.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국민 중심의 선제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과 서비스를 조성하기 위하여 중앙행정기관, 광역, 교육청, 기초 지자체 등 총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다.2020년 평가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활동, 민원처리성과 총3개 분야 5개 항목 18개 지표에 대하여 기관 유형별 상대평가로 진행돼
[서울=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서울시는 올 한해 ‘서울시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TOP 9를 선정, 3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최우수 사례로 ‘서울시 공영장례지원 제도’가 선정됐다. 가족이 없는 저소득 1인가구와 무연고 사망자도 사회적 추모‧애도의 시간을 보내고 존엄한 영면에 들 수 있도록 빈소와 장례의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서울시는 2020년 시-자치구간 업무협의, 예산 확보 및 장례 콜 상담센터를 통한 정책 홍보에 적극 노력한 결과, 올한해 총 600여명의 마지막 가는 길을 지원했다.최우수의 뒤를 잇는 우수 민원서비
[호남=뉴스프리존]박강복 기자=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 효덕동과 송암동 주민 대다수는 효덕동을 두개로 나누는 것에 대해 적극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남구는 1일 “인구 과밀화 지역인 효덕동 분동에 관한 주민 설문조사에서 효덕동과 송암동에 거주하는 주민 93%가 분동에 찬성하는 의견을 보였다”고 밝혔다.설문조사에는 효덕동과 송암동에 거주하는 주민 4,728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남구는 이번 조사를 통해 효덕동 분동 찬성‧반대를 비롯해 분동시 경계 조정 방안, 신설동의 명칭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조
[호남=뉴스프리존]박강복 기자=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4일 “민원인에 대한 행정기관의 서비스 수준을 냉철하게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해 주민들로 구성된 민원혁신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불시에 암행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남구에 따르면 민간 암행어사단인 민원혁신위원회 소속 23명의 위원들은 지난 2일부터 신분을 숨긴 채 구청 본청을 비롯해 관내 16개동 행정복지센터, 사업소 등을 대상으로 민원 서비스를 점검하고 있다.특히 불특정 장소를 불시에 현장 방문해 공무원 및 공무직 직원들의 민원인 응대 태도를
[뉴스프리존,보성=박강복 기자] 보성군(군수; 김철우)은 코로나19 대응 직원을 비롯한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1일 2회 코로나19 증상을 진단하고, 건강상태 점검표를 작성하여 체계적인 건강관리 대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군은 이를 위해 전 부서와 읍·면사무소에 비접촉식 체온계 40개를 배부했다.아울러, 지난 22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에 따라 △대면 결재·회의 및 출장 금지 △월례조회 취소 △점심시간 시차 운용 △유연근무제 독려 △퇴근 후 바로 집으로 가기 등 개인 간 접촉 최소화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