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올해 7대 혁신기술 확산과 건설·운수 주력산업 체질 개선 등 5개 중점 추진 과제를 담은 업무계획을 내놨다. 올해 공공주택 20만5000호를 공급하는 등 청년·신혼부부와 고령자 등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적 주거복지 확산을 위해 수립한 '주거복지로드맵'을 차질 없이 이행할 계획이다.

혁신 성장을 앞세운 정부 정책 방향에 맞춰 수소버스 보급과 드론 일상화를 가장 먼저 꺼내 들었다. 또 세입자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임대료 증액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전세금 반환보증 모바일, 인터넷 비대면 가입 활성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7일 이 같은 내용의 '2019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7대 혁신기술 확산과 건설·운수 주력산업 체질 개선 ▲노후 SOC 관리 강화 등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지역사업 투자 활성화 및 미래 비전 마련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확산 및 안정적 시장관리 ▲삶의 수준을 높이는 교통 서비스 제공 등 5개 중점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신혼부부는 신혼희망타운 1만 호와 국민임대 6000호, 행복주택 2000호 등을 공급 매입·전세임대주택도 마련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 접목한 스마트 국토 = 국토부는 우선 7대 혁신기술을 중점 확산하고 구현할 계획이다. 7대 혁신기술은 ▲수소경제 ▲스마트시티 ▲드론 ▲자율차 ▲스마트건설 ▲제로에너지건축(ZEB) ▲데이터경제 등이다. 올해 서울과 부산 등에서 수소차를 35대를운행하고 2022년까지 규모를 2000대로 늘릴 방침이다. 수소에너지 기반 시범도시를 연내 3곳 내외로 선정해 생산-관리-이용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취약계층을 위해 공공임대주택을 손보는 한편, 스마트시티의 경우 세종과 부산에 국가시범도시 부지 조성에 착수하는 한편 내년 자율차 레벨3 상용화에 대비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오는 10월에는 세종 정부청사를 중심으로 자율주행버스를 시범 운행하고 자율주행 전용 시험장 'K 시티'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지원 지구를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