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기자] 한미연합훈련을 대체한 단독 군사훈련을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대남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0일 기존 한미연합훈련을 대체한 남한의 단독훈련 시행 계획에 대해서도 "평화 염원에 대한 악랄한 도전이고, 북남선언들에 대한 난폭한 위반"이라고 비난했다.

뉴스영상 갈무리

이 매체는 남북선언 위반 이라고 비난 '북남관계를 해치는 백해무익한 긴장 격화 놀음'이라는 제목의 개인필명 논평에서 "최근 남조선 군부가 외세와 야합하여 지난 4일부터 12일까지 키리졸브, 독수리합동군사연습의 후신인 동맹이라는 군사연습을 강행한 데 이어 남조선군 단독으로 오는 4월에 쌍룡훈련을, 5월에는 을지태극연습을 벌리겠다고 광고해대고 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북한 매체는 이어 '우리민족끼리'는 북한의 대외 선전 매체 '메아리'도 이날 같은 취지의 주장을 펼치면서 "남조선 군부는 대화 상대방을 겨냥한 온갖 군사적 대결 책동이 몰아올 부정적 후과에 대해 심사숙고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우리 군은 기존 한미연합훈련인 키리졸브 '쌍룡훈련'은 매년 4월 초 한미연합군의 상륙능력 연마를 위해 실시되다가 올해 미군의 병력과 장비 참여 없이 완전한 한국군 단독훈련으로 일주일가량 진행된다. '을지태극연습'은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서 정부 연습인 '을지연습'을 떼어내 한국군 단독훈련인 '태극연습'과 통합해 5월 말 나흘간의 일정으로 처음 시행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