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원규 기자] 3일, 더불어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내년 총선에 적용할 공천룰 정치신인에게 10~20%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현역의원의 경우 경선을 원칙으로 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확정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는 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이 수차례 회의를 통해 마련한 공천 관련 사항들을 논의하고 의결할 예정이다.

현역의원의 경우 경선원칙을 반드시 준수하도록 했고, 또 지난해 지방선거와 마찬가지로 권리당원 선거인단 50%와 일반 여론조사 선거인단 50%로 총선 출마자를 정하는 '국민참여경선'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선출직공직자 평가결과 하위 20%에 대한 감산도 10%에서 20%로 강화시켜 '물갈이' 의지도 나타냈다. 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한 공천룰을 윤호중 사무총장과 강훈식 공천제도기획단 간사의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 한다.

[제21대 총선 공천심사 및 경선방법 관련, 기자간담회] 총선이 1년 정도 남았습니다. 민주당은 1년 앞으로 다가온 총선 기준을 마련해 공천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등 총선 채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공천룰과 관련해서는 총선공천제도기획단에서 안을 마련하여 최고위원회 간담회 등을 거쳐 최종안을 만들었습니다. 이후 특별당규 지정을 위한 전당원투표 등 당헌당규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확정할 예정입니다.

먼저, 내년 총선 공천은 투명하고 객관적인 상향식 공천, 예측 가능한 시스템 공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권리당원의 선거권 행사를 위한 권리행사 시행일을 2020년 2월 1일로 정했습니다. ▲ 이에 따라 2019년 8월 1일 이전에 입당한 권리당원 가운데 2019년 2월 1일에서 2020년 1월 31일까지 1년간 당비를 6회 이상 납부한 당원에게 선거권이 부여 됩니다.

▲ 국민참여방식으로 경선을 치르되 권리당원 50%와 국민안심번호선거인단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전략공천은 최소화하기로 당대표께서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2019.4.17., 원외지역위원장 총회)

둘째, 책임감 있는 인사, 역량 있는 인사, 소통과 도덕성이 겸비된 공직자 추천을 위한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 음주운전, 성범죄, 병역비리 등 공직선거후보자 자격 및 도덕성 기준 강화했습니다. ▲ 음주운전은 선거일전 15년 이내 3회 이상, 최근 10년 이내 2회 이상 음준운전이 적발된 경우 부적격 처리하고, ▲ 특히 ‘윤창호법’이 시행된 지난해 12월 18일부터 이후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된 경우 내년 총선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기로 했습니다. ▲ 이 밖에 사회적 지탄을 받는 중대 비리에 관해서도 검증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 책임감 있는 인사, 역량 있는 인사가 공천될 수 있도록 △정체성 △기여도 △의정활동능력(전문성) △도덕성 △당선가능성 등을 종합 심사하는 공천심사기준을 준수하기로 했습니다.

셋째, 기득권을 내려놓고 당 체질 개선을 위한 기준을 정비하였습니다.

▲ 정치신인에 대하여 공천심사 시에도 10~20% 범위 내에서 가산을 신설했습니다. ▲ 단수후보 선정 기준도 지난 선거 시 보다 강화시켰습니다. ▲ 현역의원의 경우 경선 원칙을 반드시 준수하도록 했습니다. ▲ 선출직공직자 평가 결과 하위 20%에 대한 감산도 10%에서 20%로 강화시켰습니다. 

넷째, 여성·청년·장애인 등 정치참여 확대 및 당 기강을 확립하고자 하였습니다.

▲여성정치참여확대를 위해 공천심사 시에도 여성 가산점을 최대 25%까지 상향하였습니다. ▲ 청년, 장애인 및 당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 공천 심사 시 가산 범위를 상향했습니다. (현행 10~20% → 개정안 10~25%) ▲ 선출직공직자가 중도 사퇴해 보궐선거를 야기하는 경우 경선 감산점을 종전 10%에서 30%로 대폭 강화했습니다. ▲ 경선 불복, 탈당, 제명징계 경력자의 경선 감산을 20%에서 25%로 강화했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사랑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로 민주당은 전국정당·국민정당으로 커다란 발전을 이뤘습니다. 그 만큼 책임도 막중합니다.

안보도, 경제도, 민생도, 민주당이 제일이라는 말을 듣도록 매사에 정성을 들이고 진정성 있게 임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국민의 성공이 되도록 제대로 뒷받침하겠습니다.

투명하고 객관적인 상향식 공천, 예측 가능한 시스템 공천, 국민 기대에 부합하는 좋은 후보 공천으로 2020년 총선 승리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민여러분과 당원 동지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