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용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23일 프랑스 파리 풀만호텔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열고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비롯한 양국 간 현안을 논의한다.

강경화 장관은 먼저 "일본에서 레이와 시대가 개막했는데 이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면서 "그 계기로 한일 관계도 현재 어려운 문제를 극복하고 발전적 방향으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연례 각료이사회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 21일 출국한 강 장관은 우리 시간으로 23일 밤 고노 외무상과 만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 중재위원회 구성 여부와 함께 북한의 단거리 발사 대응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또 다음달 28~29일 G20 정상회의 기간 동안 한일 정상회담 개최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강 장관은 "양국 간 어려운 일들이 있는데, 기회가 될 때마다 긴밀히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오늘 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슬기롭게 관리해나가면서 어떤 방향이 가능할지, 허심탄회하고 생산적인 논의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할 의사를 밝혔지만 일본 측은 정상회담의 전제 조건으로 중재위원회 수용을 내걸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고노 외무상은 "오늘 한국 외교부 대변인이 일본 기업의 한국 대법원판결 이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는 사안의 중대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매우 심각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런 발언이 일한 관계를 대단히 어렵게 만든다는 인식을 공유해주기를 바란다"면서 "오늘 회담을 계기로 일한 관계가 조금이라도 좋아지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고노 외무상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책임감을 갖고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응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 기업이 우리 대법원판결을 이행할 경우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밝힌 바 있다.

정상회담 성사를 위해서라도 중재위원회를 수용하라고 고노 외무상이 강 장관을 압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고노 외무상은 한국 측이 중재위 구성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국제사법재판소 제소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청와대는 아직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