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동아일보는 최근 북(北) 에 현금 대신에 쌀을 보내기로했다는 보도에 통일부는 27일 북한이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재개 관련 통일부의 제안을 거절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같이 말하며 "통일부는 아무런 근거 없이 그리고 공식적인 확인과정 없이 남북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도가 이루어진 데 대하여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에 대해 검토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이날 북한이 통일부의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재개를 전제로 대금 지급 시 쌀을 2배로 지급하겠다는 제안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이날 복수의 정부 소식통 말을 빌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금강산관광 및 개성공단 재개 의사를 밝힌 직후 "우리 정부는 이와 관련한 대금으로 쌀과 두부, 식용유 등 생필품을 제공하는 방안을 1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중국 선양 등에서 수차례 제안했다고 한다"며 "인도적 차원의 생필품은 핵, 미사일 개발 용도로 전용되기 어려운 만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 중 대량 현금 송금(벌크 캐시) 금지 조항을 우회하기 위해 제안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동아>는 이어 "하지만 북한이 이를 거절하자 우리 정부는 '그렇다면 쌀로 (대금의) 2배까지 주겠다'고 제안했으나 북한은 '쌀보다는 현금(달러)이 필요하다'는 식의 입장을 고수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 진행 상황에 대해선 "이번 주 중에 세계식량계획(WFP)과 유니세프(UNICEF)와 유엔아동기금 역량지원사업, 모자보건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협의를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곧 필요한 국내적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