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th 서울환경영화제 에코프렌즈 이천희, 전혜진 배우 부부

<던 윌> 스틸사진 /(제공=서울환경영화제)

[뉴스프리존=권애진 기자]지난 28일 에코프렌즈 이천희 배우, 전혜진 배우, 부부가 참석한 다큐멘터리 영화 <던 월>의 에코토크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전혜진 배우, 이천희 배우, 백은하 소장이 함께 한 에코토크 /(제공=서울환경영화제)

자연을 넘어 인생에 관한 메시지를 전하는 다큐멘터리 <던 윌> 감상 후, 백은하 소장과 함께 에코 토크를 진행하며, 각자의 경험을 녹여낸 진솔한 이야기를 관객들과 나누며 인간과 자연에 대한 영화에 대한 해석을 전달했다.

영화 <던 월>은 세계 암벽등반의 메카인, 미국 요세미티 국립공원에서 최고난도로 일컬어지는 높이 910m의 암벽 ‘엘 캐피탄’을 오르는 ‘토미 칼드웰’과 ‘케빈 조거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엘 캐피탄’은 새벽빛이 가장 먼저 닿는 곳이라는 의미로 ‘던 월’이라는 별명이 붙었지만, 손톱조차 들어가지 않는 매끈하고 아찔한 벽면으로 악명이 높아 누구도 시도한 적이 없는 난공불락의 암벽이다. 인간은 도저히 갈 수 없는 암벽에 두 사람이 도전장을 내미는 것으로 영화는 시작한다. 이런 두 사람의 모습을 7년 동안 좇아 <던 월>이라는 아름다운 다큐멘터리 영화로 재탄생시킨 두 감독은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며, 샌프란시스코 다큐페스트, SXSW 영화제 등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상을 받아 화제를 모았다.

개막식에 참석한 에코프렌즈 부부 배우, 전혜진 배우와 이천희 배우_'이천희 배우'는 "서핑을 좋아해서 바다에 자주 가는데, 바다에 녹지 않는 플라스틱 쓰레기들을 보며 많은 생각이 들었었다. 단기적 운동이나 캠페인 등이 아니라 (환경보호가) 문화가 되길 바란다"는 바람을 전했다. /ⓒ권애진

영화 상영이 끝난 뒤 진행된 에코 토크에서 백은하 소장이 “도대체 토미와 케빈, 더 나아가 인간은 왜 이렇게 무모한 행동을 할까요?”라고 묻자, 배우 이천희는 “자기 자신과의 싸움인 것 같다. 때로 남을 이기는 싸움보다는 자기를 이기는 싸움이 더 어렵지 않나, 고통과 한계를 벗어나 자기 자신을 이겼을 때 오는 그 희열감 때문인 것 같다.”라고 대답했다. 이에 배우 전혜진은 “자신이 생각하고, 한정 지어 놓은 한계보다 인간은 때로 더 많이 견딜 수 있는 것 같다. 그 점을 알기에 계속 도전하고 나아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의견을 전했다. 이어 백은하 소장이 “’던 월’에 오르기 위해, 케빈과 토미 그리고 영화의 제작진이 정말 고군분투했다. 수없이 계속된 실패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아가는데, 이 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묻자 이천희는 “자연과 함께하는 것 자체가 인생과 비슷한 것 같다. 실패와 성공이 반복되는 것이 인생과 매우 흡사하지 않나, 거듭된 실패 후에 찾아오는 성공은 더 가치가 있는 것 같다. 이 영화가 단순 산악 영화에서 그치지 않고 휴먼 드라마가 될 수 있었던 포인트가 바로 이 점인 것 같다.”고 답했다.

개막식에 참석했던 에코프렌즈 배우 부부 전혜진 배우와 이천희 배우_'전혜진 배우'는 "지속가능한 삶, 최소한으로 사는 삶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환경 보호에 관련된 것들을) 주변에 많이 알리겠다"는 생각을 전하였다. /ⓒ권애진

긴 시간 동안 영화에 대한 소감과 자신의 삶에 관해 이야기를 전한 이천희-전혜진 배우 부부는 ‘영화 <던 월> 속에서 한계를 넘어선 장면들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배우로서 작품을 하다 보면 어려움과 한계가 있었을 텐데, 어떻게 극복하느냐’라는 관객 질문에 이천희 배우는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뻔뻔함이나, 잔인함에 대해서는 각각 개인차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 때, 내가 가진 뻔뻔함 혹은 잔인함이 다른 배우와 비교했을 때 부족한 것 같아, 고민했던 적이 있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간 ‘이천희’가 가진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노력했으나, 생각해보니 억지로 자신을 벗어나 표현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금은 인간 ‘이천희’ 안에서 배우 ‘이천희’가 빛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답했다. 같은 질문에, 전혜진 배우는 “배우의 장점이자 단점이,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어려운 경험을 하는 것이다. 내가 아닌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하기 위해 개인적 한계와 벽에 부딪혀 보는 것이 매우 힘들지만 그 속에서 희열을 느낀다. 그렇게 온몸과 마음을 다해 연기하고 나면 카타르시스가 느껴지기도 해 즐겁다.”고 밝히며 각자의 생각을 관객과 나누었다.

또한, <던 월>은 다큐멘터리지만 그 어떤 극영화보다 재밌었다는 점과, 엔딩에 나오는 강렬한 대사 한마디가 이 작품을 환경영화로 만들 수 있었던 것 같다는 소견과 함께 큰 감동을 받은 것에 대한 것도 이야기하며 관객들의 공감을 샀다. 이천희-전혜진 배우 부부는 에코 토크 말미에 “좋은 영화를 관객과 함께 보고, 생각을 나눌 수 있어 감사하다. 뜻 깊은 자리에 함께해 영광이었다.”며 에코 토크에 참석한 소감을 밝혔다.

16th 서울환경영화제 포스터 /(제공=서울환경영화제)

훌륭한 영화와 진솔한 이야기를 전하며 관객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영화를 통해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모색하고 미래를 위한 대안과 실천을 논의하는 페스티벌 제16회 서울환경영화제는 오늘 서울극장에서 폐막하며 7일간의 영화제를 마무리 짓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