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숙 기자]=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데이비드 윤 씨가 네덜란드에서 전격 체포돼 구금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윤 씨에 대해 신속한 국내 송환을 추진할 예정이다.

5일 법무부에 따르면 윤 씨는 지난 1일 네덜란드 현지에서 인터폴에 체포되어 현지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로 현재 구금된 상태다. 독일 국적인 윤 씨는 과거 최순실 씨의 독일 방문길을 수행해 왔고, 사실상 '최순실의 집사' 역할을 해왔던 만큼 최 씨가 숨겨놓은 거액의 '은닉 재산'이 밝혀지게 될지 여부도 관심사로 떠오른다.

윤 씨는 물심양면 최순실 씨의 생활 전반을 보좌하는 등 사실상 집사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윤 씨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독일 방문 때마다 통역을 전담하는 등 두터운 친분을 과시했다.

검찰에 따르면 윤 씨는 박근혜등을 뒷 배경으로 내세워 곳곳에서 이권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자신이 대통령 박근혜, 최고 실세 최순실을 움직여 서울 서초구 내곡동 소재 헌인마을을 국토교통부의 뉴스테이 사업 지구로 선정되도록 해 주겠다며 부동산개발업자 황모 씨로부터 거액의 금품을 받아 챙겼다.

실제 2016년 4월 탄핵 되기 전 대통령 박근혜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게 사업지구 지정을 검토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그러나 결국 사업지구 지정은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윤 씨와 한모 씨 등이 공모해 수억원을 챙긴 사실이 드러났다. 윤 씨와 공모한 한 모씨는 지난 4월 징역 3년 6월과 추징금 1억 5000만원의 확정판결을 받았다.

데이비드 윤 씨는 2016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수사 이후 행방이 묘연해 졌다. 이에 검찰은 윤 씨에 대한 기소를 중지하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 혐의로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윤 씨는 최 씨의 독일 현지재산을 관리하며 집사역할을 맡아 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윤 씨가 최 씨 딸 정유라 씨에 대한 대한 삼성의 승마지원과 관련해 범죄수익을 은닉하는 데도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최 씨 측과 삼성이 말 거래에 참여한 정황을 이미 확보했다.

또 박근혜가 윤 씨 아버지를 ‘삼촌’으로 불렀고 독일을 방문할 때마다 통역을 맡기는 등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윤씨가) 최 씨를 매개로 해 박근혜의 전반적 사안에 상당 부분 관여한 게 사실로 보인다”고 전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는 데이비드 윤이 서초구 내곡동 헌인마을 개발비리뿐 아니라 삼성의 정유라 씨 승마지원 등 국정농단에 깊숙히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네덜란드 측에 범죄인 인도를 청구할 계획이지만 윤 씨가 현지에서 소송을 제기할 경우 송환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 검찰 관계자는 "윤 씨가 삼성과 최 씨 사이의 '말 거래' 과정에 관여하고 이와 관련한 범죄수익 은닉에도 가담한 정황이 나와 있는 상태"라며 "조속히 국내로 송환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