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 (윤성호 기자)

북한은 23일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해결하려면 '5·24조치'가 해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평통 대변인은 23일 '남조선당국은 우리의 정당한 제안을 받아들여 북남관계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길에 나서야한다'는 제목의 담화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조평통은 이어 "남조선 당국이 인도주의문제에 진심으로 관심있다면 말로만 이산가족 문제를 떠들지 말고 대결을 위해 고의적으로 만들어 놓은 차단조치부터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가 단행한 5.24조치를 비롯한 장애물들을 계속 붙들고 있는 것은 스스로 손발을 묶어놓고 파멸의 길을 걷는 과거 정부의 전철을 밟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또 "남조선 당국이 북남관계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해 나갈수 있는 우리의 정당한 제안을 외면하면서 이산가족문제 해결을 떠들고 있는 것은 북남관계를 파국으로 몰아넣은 책임을 우리에게 전가하려는 서툰 기만극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조평통은 "남조선 당국이 진실로 흩어진 이산 가족 , 친척상봉을 비롯한 북남관계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다면 우리의 정당한 제안에 대한 입장을 바로 가지고 실천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5.24조치 등 현안문제는 남북 당국자들이 만나 대화로 풀어야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