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 정밀검사(MRI·MRA)시 본인부담금 지원

[뉴스프리존,경남=김수만 기자] 경남도는 의료 취약계층의 뇌혈관 정밀검사 (MRI·MRA) 및 특수 질병 검진(전립선암, 난소암, 갑상선기능이상검사 등)을 지원한다.

MRI 정밀검사 광경

도는 저소득층 주민 대상 뇌혈관질환 의심자에 대한 정밀검사(MRI·MRA)시 본인부담금을 지원하여 뇌 질환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유도하도록 하고, 특수질병(전립선암, 난소암, 갑상선기능이상검사 등) 검진사업도 추진하여 예방 검진․환자발견․적기치료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여 도민의 건강수명 연장 확보할 계획이다.

뇌 질환 정밀검사비 지원은 2011년, 특수질병 조기 검진사업은 2004년부터 도 특수시책으로 추진한 사업이며 올해는 약 6,000명을 대상으로 사업비 826백만원이 지원된다.

지원 대상자는 2019.1.1. 현재 도내 거주하는 만 40세 이상 의료급여 수급권자, 건강보험료 기준 하위 50% 건강가입자이며, 뇌 질환 진료 및 정밀검사(MRI·MRA)시 본인부담금을 지원하고 특수질병(전립선암, 난소암, 갑상선기능검사, 동맥경화도, 심전도, 골밀도 검사) 검진비의 경우 1인당 65천원을 지원한다.

경남도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뇌 질환 정밀검사지원 사업에 14,606명에게 5,817백만원을 지원하여 10,959명의 유소견자를 발견하였다.

또한, 특수질병조기검진사업에 31,055명에게 1,736백만원을 지원한 결과, 검진 항목별 유소견자를 1.5% ~ 28.8%정도로 발견, 조기 치료 유도는 물론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의료비 절감에도 도움을 주었다.

한편, 올해 도내 38개 병원급 의료기관이 검진 의료기관으로 참여하고 있고, 검진이 필요한 사람은 거주지 시․군 보건소에 신청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윤인국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의료 취약계층이 의료비 부담으로 질병 예방과 치료 시기를 놓쳐 안타까운 상황을 겪지 않도록 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여  ‘사람 중심 경남 복지’정책이 도민 생활 속에서 피부로 느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